공판 D-4 이재명, 法院 앞 집회 자제 호소 "대한민국 사법부 믿는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0일 재판 앞두고 페이스북 통해 "심판 눈살 찌푸리게 하면 감점"
"최후보루 사법부, 여론으로부터 독립 보장되야"
"오해받을 수도 공격 빌미 줄 수도 있어 자제 부탁"

이재명경기도지사.(자료사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공직선거법위반 혐의에 대한 첫 공판을 4일 앞둔 가운데 지지자들에게 재판이 열리는 법원 앞에서의 집회 자제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성남법원앞 집회 자제를 호소하며 지지자 여러분께 드리는 글' 이란 제목의 글을 통해 "정치는 국민이 심판하는 링 위에서 하는 권투 같은 것이다. 상대를 많이 때린다고 해도 심판 눈살을 찌푸리게 하면 감점" 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투더라도 침을 뱉으면 같이 침 뱉을 게 아니라 젊잖게 지적하고 타이르는 것이 훨씬 낫다. 대중이 보고 있기 때문" 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전쟁을 이기는데 필요하면 전투에서 얼마든지 져주어야 하는 것처럼, 현실의 상대와 싸워 이기는 것보다 국민 공감을 얻는 것이 진정 이기는 길 아니겠냐. 이제 이 일은 법원으로 넘어갔다. 사법부는 정의와 인권을 수호하는 최후보루로서 정치와 행정은 물론 여론으로부터도 독립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같이 집회 자제 호소의 배경을 설명한데 이어 "재판이 시작된 이때 재판 담당 법원 앞 집회는 그 의도가 어떠하든 재판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치려는 행위로 오해받기 십상이다. 나는 대한민국 사법부를 믿는다. 그러므로 지지자 여러분, 오해받을 수도 공격의 빌미를 줄 수도 있는 성남법원앞 집회를 자제해 달라"고 부탁의 말을 남겼다.

한편 오는 10일 수원지법 성남지원에서 열리는 이 지사의 첫 공판의 경우 '검사사칭', '대장동개발' 등 2건에 대한 재판(심리)이 우선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형 강제입원', '검사사칭', '대장동개발' 등 기소된 이 지사의 관련 3개 의혹 중 '검사사칭', '대장동개발' 관련 혐의에 대한 증인심문, 증거조사 등이 우선 진행되는 것으로 , '친형 강제입원 의혹'과 관련 혐의에 대한 심리는 이후 속행될 예정이다.

첫 공판은 제3호 법정에서 제1형사부 심리로 진행되며 2차, 3차 공판은 같은 달 14일과 17일에 계속해 열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자료사진/윤창원기자)

 

이재명 지사의 해당 글 전문
'성남법원앞 집회 자제를 호소하며 지지자 여러분께 드리는 글'

먼저 오늘의 이재명을 있게 해 주신 동지 여러분의 희생적 노력에 두 손 모아 감사드립니다. 공정사회를 향해 가는 길 위에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서 있겠다는 약속을 또 드립니다.

지지자는 정치인을 일방적으로 찬양하고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연대하고 의지하며 협력하는 동지관계라고 믿습니다.

지금 기나긴 터널을 지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헤치고 나아가야 할 길은 멀고도 험합니다. 동지 여러분의 도움과 연대가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도움은 합리적이고 유효했으면 좋겠습니다.

정치는 국민이 심판하는 링 위에서 하는 권투 같은 것입니다. 상대를 많이 때린다고 해도 심판 눈살을 찌푸리게 하면 감점입니다. 다투더라도 침을 뱉으면 같이 침 뱉을 게 아니라 젊잖게 지적하고 타이르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대중이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쟁을 이기는데 필요하면 전투에서 얼마든지 져주어야 하는 것처럼, 현실의 상대와 싸워 이기는 것보다 국민 공감을 얻는 것이 진정 이기는 길 아니겠습니까?

사람은 입력된 정보에 의해 판단하는 존재입니다. 허위정보를 정정하고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세상을 향해 동지들의 꿈과 현실, 우리의 대안과 역량 실적을 널리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득권자들이 아닌 이상 우리에게 한방은 없습니다. 티끌을 모아 태산을 만드는 정성으로, 개미처럼 작은 일을 많이 해야 합니다. 메시지로 친지에게 유용한 정보를 보내거나 SNS로 이웃을 넓혀 소통하고 좋아요를 누르거나 짧은 답글이라도 하나 쓰는 것 같은 작지만 많은 실천이 중요합니다.

마녀사냥에 항의하며 추운 날 분당경찰서와 성남검찰청 앞에서 집회시위로 고생하신 여러분, 참으로 애 많이 쓰셨습니다. 현장에 함께 하진 못했지만 여러분의 그 분노와 걱정 열의는 온통 그대로 제 가슴 속에 담겨 있습니다.

이제 이 일은 법원으로 넘어갔습니다. 사법부는 정의와 인권을 수호하는 최후보루로서 정치와 행정은 물론 여론으로부터도 독립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재판이 시작된 이때 재판 담당 법원 앞 집회는 그 의도가 어떠하든 재판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치려는 행위로 오해받기 십상입니다. 저는 대한민국 사법부를 믿습니다. 그러므로 지지자 여러분, 오해받을 수도 공격의 빌미를 줄 수도 있는 성남법원앞 집회를 자제해 주십시오.

공평한 기회와 공정한 경쟁, 합당한 분배가 보장되는 진정 자유로운 나라, 억강부약 하며 모두가 서로 존중하고 어우러져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향한 그 길에 우리 손 꼭 잡고 같이 가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진정 감사합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