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고시원 화재 생존자들, 이재민 임대주택은 해법 아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곧 쫓겨날 임대주택에 누가 들어가나"
열악한 주거 환경이 참사의 근본 원인…최저주거기준 도입해야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일고시원 화재 현장 앞에서 열린 '종로 국일고시원 화재참사 희생자 49재 기자회견'에서 2018홈리스추모제공동기획단, 주거권네트워크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7명이 숨진 서울 종로구 국일고시원 화재 뒤 정부와 지자체가 근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시민단체의 지적이 나왔다.

홈리스추모제공동기획단과 주거권네트워크는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기존에 있던 고시원 같은 시설에도 안전시설을 갖추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생존자 대표 이춘삼씨는 "책임져야 할 사람은 아무 연락도 없다"며 "제2, 제3의 고시원 화재를 막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부와 지자체가 국일고시원 생존자들의 현 주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성토도 나왔다.

홈리스행동 이동현 활동가의 설명을 들어보면, 국토부에선 20년 동안 살 수 있는 임대주택을 연계하겠다고 했지만, 종로구는 정작 안내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동현 활동가는 "종로구는 최장 20년 입주 가능한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사업'을 안내하지 않은 채 6개월동안 살 수 있는 '이재민 공공임대주택' 신청 여부만 물었다"고 했다.

"곧 쫓겨날 임대주택에 누가 텔레비전, 냉장고 같은 세간을 사서 들어가겠냐"는 게 이들의 반문이다.

종로 고시원에 살던 이들에게 정작 이재민 공공임대주택을 지원해도, 서울 외곽에 자리하고 있어 피해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도 이들은 했다.

실제 종로구청은 생존자 32명을 대상으로 임대주택 입주신청을 받았지만, 공동기획단 조사 결과 현재까지 6명만 신청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