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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벤처기업 '우물안 개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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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벤처기업 대부분이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높은 해외 시장 진출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사단법인 벤처기업협회가 전국의 벤처기업 2,059개를 대상으로 벤처기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 벤처기업의 해외매출 평균 비중은 전체 매출의 7.4%에 불과하고 해외시장 점유율도 미미한 실정(0.3%)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벤처기업의 94.1%는 현재 기술력이 세계최고 수준과 비교할 때 미흡하거나 열세라고 응답했고 '최고수준과 동일하다'고 대답한 비율은 5.7%에 불과했다.

아예 해외수출을 하지 않는다는 벤처기업 비율도 74.1%로 나타났다.

반면 거래처별 벤처기업의 이익률을 따지면 해외 매출 부문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외기업’이 12.3%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중소벤처기업’ 11.7%, ‘대기업에 납품하는 1,2차 벤더’ 10.4%, ‘대기업 또는 대기업 그룹 소속사’ 9.9%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벤처기업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시장정보 부족(47.0%)’을 가장 높게 꼽았으며, ‘무역 전문 인력 부족’ (30.6%) ‘기술력 부족’ (30.0%), ‘해외진출 필요자금의 부족’ (27.8%) ‘선적, 통관 등 수출관련 절차’(26.8%), ‘현지시장 규격 및 인증 획득의 어려움’ (25.5%)순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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