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올해 국내 자동차업계에 큰 차는 잘 팔리고 작은 차들은 다소 주춤한 '대고소저'(大高小低) 현상이 뚜렷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르노삼성 등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중형차급 이상 승용차 판매량은 총 69만8천32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69만6천403대보다 0.3% 증가했다.
1년 사이 전체 승용차 판매량이 0.2% 감소하며 내수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소폭이나마 상대적으로 성장세를 나타낸 것이다.
특히 중형차급 이상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올해 큰 인기를 끈 신형 싼타페가 속한 중형 SUV 차급의 판매량은 20만7천269대로 전년 동기 대비 29.5% 늘었다.
이에 따라 중형 SUV는 올해 처음으로 세단과 SUV를 아우르는 전체 차급 중 최다 판매기록 달성을 눈앞에 뒀다.
대형 SUV 또한 G4 렉스턴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1년 전보다 12.9% 많은 4만6천734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반면에 중형차 미만 차급의 판매량은 올해 1∼11월 총 48만1천542대로 작년 같은 기간의 48만5천679대보다 0.9% 감소했다.
경차 판매는 7.5% 줄어든 11만5천647대에 그쳤고, 소형 세단은 볼트와 클리오 덕분에 증가세(34.2%)를 보였으나 판매량(1만3천847대) 자체를 놓고 보면 전체 차급 중 가장 적었다.
준중형 세단의 경우 13만6천231대로 1.1% 늘었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판매량 순위에서 준대형 세단에 밀리며 좀처럼 맥을 추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