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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신공항 추진, 힘 실어달라" 오거돈 시장, 시의원들 '지원사격' 강력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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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 김해공항확장 '불가론'광폭행보
부산시의회, 특별위원회나 성명 통해 지지 약속
세밑 '가덕신공항'이슈, 대정부 압박 의도

오거돈 부산시장은 21일 오전 부산시의회 의원회관 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김해공항확장 불가론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고 특별위원회 구성, 성명서 발표 등 구체적인 지지를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부산 CBS)

 

오거돈 부산시장이 '김해신공항 불가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광폭 행보를 하고 있는 가운데 가덕신공항 추진을 위한 부산시의회 의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사격을 요청하고 나섰다.

오 시장의 이같은 행보는 부산시의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세밑 '가덕신공항'이슈를 부각해 정부를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오 시장은 21일 오전 부산시의회 의원회관 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김해공항 확장이 결정된 배경과 진행 상황, 불가 이유, 동남권 신공항의 필요성 등에 대해 15분간 프레젠테이션을 했다.

그는 "가덕신공항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경남도의회는 성명을 발표하고 특별위원회를 우리보다 먼저 꾸려 앞서서 진행하고 있다"며 다소 아쉬움을 드러내며 "이제 부산시의회 차원에서도 활발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이 서울공화국인 것은 공항을 보면 알 수 있다. 국내 국제여객의 80%가 인천에서 이뤄지고 부산은 11%에 불과하다. 화물도 인천 공항이 99%, 부산 김해는 1%밖에 안된다"며 "인천은 지금까지 4차례 확장공사를 진행해 활주로 길이가 4km에 달하지만 부산은 3.2km에 불과하다"고 지역을 홀대하는 공항 정책을 정면 비판했다.

그는 공항을 둘러싼 논쟁에서 첫 단추를 잘못 끼운 것은 박근혜 정부 당시 부산과 밀양 간의 갈등으로 '김해 신공항'이라는 대안이 제시된 것으로 꼽았다.

오 시장은 "김해신공항이 언급되기 전 전임 부산시장들은 모두 가덕신공항이야말로 부산의 희망이라고 했다"며 서병수 전 시장을 겨냥해 "어떤 분은 선거 때 가덕신공항을 유치하지 못하면 사퇴하겠다는 얘기까지 했다"고 성토했다.

그는 김해공항 불가 이유에 대해 △24시간 운영 가능한 동남권 관문 공항 역할을 할 수 없는 것 △여객수요 예측이 용역 결과 3천8백만명이지만 국토교통부 기본계획에는 2천8백만명만 반영된 것 △활주로 길이가 3.2km에 불과해 중장거리 노선을 포기해야 하는 점을 들었다.

김해공항 확장은 결국 저가 항공사 위주의 지방 거점 공항일 뿐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부산·울산·경남 지역이 신공항 테스크포스팀을 만들어 검토한 결과 △소음피해가 국토부의 예측 3천 가구가 아닌 3만 가구로 늘어나는 것 △인근 산으로 인한 안정성 문제 △군사 공항이어서 확장성이 없는 점 △하천 지류를 바꿔야 하는 환경 훼손 문제라고 일일이 설명하며 반대 논리에 힘을 실었다.

오 시장은 "가덕신공항은 이같은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있다. 방안을 놔두고 왜 김해공항 확장을 고집하는지 검증단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총리실 산하에 검증위원회 만들어 동남권신공항 문제를 풀어줄 것"을 강조했다.

그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동안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또한 '24시간 운영가능한 안전한 동남권신공항'이었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하며 대통령의 결단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이에대해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은 "가덕신공항 추진에 대해서는 의원들도 공감하고 있다"며 "이를 시작으로 의회가 힘을 보탤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이 시의원들을 대상으로 동남권신공항의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자신의 핵심공약인 '가덕신공항'이슈를 연내에 더 부각시켜 시의원들의 지원사격을 통해 정부를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때문에 새해부터 오 시장은 가덕신공항 재추진을 시정 전면에 내세워 전방위 공세를 더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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