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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회담]CSIS 회장 “남북물류 연결은 아시아에 지대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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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설치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평양 첫 만남 장면이 생중계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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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는 18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와 공동으로 ‘2018 무협-CSIS 리커넥팅 아시아(Reconnecting Asia)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제3차 남북 정상회담에 맞춰 개최된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한미 양국의 정치·외교 전문가와 기업, 정부, 학계 인사 등 200여 명이 참가해 한반도 해빙기류를 맞아 아시아 재(再) 연결에 따른 미래 비전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이은선 CJ대한통운 포워딩 본부장, 구형준 현대글로비스 전무 등이 참석했다. 미국에서는 존 헴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회장, 빅터 차 CSIS 한국석좌, 매튜 굿맨 CSIS 수석부회장, 라인스 프리버스 트럼프대통령 초대 백악관 비서실장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무역협회 김영주 회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인 남북 철도·도로 연결은 아시아의 물리적 연결을 위한 시발점이며 우리 기업들이 유라시아 전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존 헴리 회장은 “동아시아-유럽 연계 철도노선으로 물동량이 10년 안에 2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며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가 적대관계에 있던 국가들을 협력 파트너로 전환시킨 것처럼 물류 연계는 아시아 지역에 긍정적이고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첫 번째 세션 발표자로 나선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남북 철도 연결은 한반도와 동북아 공간의 복원, 한국의 성장동력 창출, 남북 경제 공동체의 출발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은선 CJ대한통운 포워딩 본부장과 현대글로비스 구형준 전무도 한국-중국-유럽 철도 연계에 따라 새로운 ‘철(鐵)의 실크로드’가 개척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반도 지정학’을 주제로 한 패널토론에서 윤영관 서울대 명예교수는 “한국이 지정학적 불안으로 겪은 식민지, 분단, 안보위기를 극복하는 핵심 열쇠는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에 북한을 묶어내는 지경학적 접근”이라고 주장했다.

이태림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기획조정관은 “과거 서독이 소련과의 가스관 사업으로 독일 통일을 슬기롭게 이뤄냈듯이 문재인 대통령의 철도 공동체 구상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준 국민대 교수는 “한국의 신북방·신남방정책은 중국의 일대일로, 러시아 신동방정책과의 협력을 통해 역내 분업구조를 고도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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