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 측근 비리 '부실수사' 논란에 여야 격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민주당 "본질 회피" VS 한국당 "공작수사"…경찰, 정치권 공세에 즉각 대응

울산시청 박기성 전 비서실장이 지난 3월 경찰 수사에 반발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이상록 기자)

 

경찰의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가 부실하게 이뤄졌다는 논란이 불거진 이후 여야 정치권이 날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울산경찰은 정치권의 지적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6일 논평을 통해 "울산시청 박기성 전 비서실장이 경찰 수사 결과의 본질은 회피하고, 곁다리만 해명했다"고 지적했다.

울산시당은 "박 전 실장의 주장은 레미콘 업자에게 10억원의 부당이득을 준 뒤 골프회동을 3차례 했는데 그중 한번의 라운딩 비용을 자신이 냈다는 것이 골자다"며 "경제정의를 좀 먹은 행위에 대한 반성은커녕 소소한 내용으로 항변하는 모습이 헛웃음 짓게 한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경찰 수사 결과에 따르면 레미콘 공급권을 가져간 업체가 10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겼으니 상대 업체에 그만한 손실을 입힌 것이 자명하다"며 "해당 업체 사장은 김기현 시장이 국회의원일 때부터 후원금을 냈고, 부당이득이 생겼을 즈음 시체육회와 태화강국정원추진위 임원으로 참여해 김기현 시장의 시정을 돕는 등 의심스러운 행적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씨는 하찮은 변명으로 수사에 물타기를 시도할 것이 아니라 시장 비서실의 힘을 남용해 시장질서를 어지럽혔다는 수사결과에 책임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덧붙였다.

반면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경찰의 부실수사를 문제 삼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울산지방경찰청의 김 시장 측근 수사가 김기현 죽이기 수사, 공작수사, 기획수사였음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경찰이 박 전 실장에게 골프 접대를 받은 혐의를 적용하면서 라운딩비 신용카드 결제 내역, 골프장 전산기록 등 기본적인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았다”며 “억울한 누명을 씌워 죄를 묻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기현 시장 측근을 무조건 엮어야 하기 때문에 구속영장을 신청할 때 빠져있던 뇌물공여 혐의가 최종수사발표 때는 추가로 적용됐다"며 "골프를 치고 나중에 비용을 돌려준 골프접대도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하기 억지스럽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의 논평이 발표되자 경찰도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번 사건은 박 전 실장이 특정 업체의 청탁을 받고 시청 담당 국장과 민간기업에 압력을 행사해 10억원 상당의 부당이익을 챙기게 만들어 공정한 경제 질서를 해친 직권남용이 핵심이자 본질이다"고 밝혔다.

이어 "부실수사 주장의 근거가 세 번의 골프접대 중 한번을 자신의 카드로 결제한 것이라면 그것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격이다”며 “혐의 입증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공작·표적수사라고 하는데 박 실장 주변의 광범위한 비리 첩보에 의해 수사를 시작했고, 그 일부가 종결돼 송치한 것으로, 여러 의혹의 일부일 뿐이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