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 "봉침 비호세력" 전주시 "근거 없는 의심 수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주시 명예훼손 고발에 공지영 작가 기자회견서 거듭 의혹 제기

공지영 작가가 3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임상훈 기자)

 

전주시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한 공지영 작가가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전주시의 특정 장애인보호시설 비호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공 작가는 3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누가 전주시의 명예를 더럽히고 있는지 시민의 판단이 필요하다"며 전주시와 김승수 전 시장에 대한 날선 비판을 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전주시는 공 작가의 주장이 사실과 다를 뿐 아니라 공무원과 시민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공 작가를 검찰에 고발했다.

◇ 공 작가, 비호의 세 가지 축

"검찰은 사건을 축소하고, 전주시청은 비호했으며 기타의 비호 세력이 있다."

공 작가는 전주의 장애인시설 천사미소주간보호센터의 대표 이모(44·여)씨와 관련한 사건이 축소되고 더디게 처리된 것은 이같은 비호세력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014년 6월 김승수 전주시장(현재 시장 예비후보)을 방문해 이 씨와 이 시설이 전국적 후원금 모금 사기의 거점이고, 이씨가 전주시에 허위경력을 제출한 사실을 알렸지만 시설 취소는 보류됐다는 것이다.

또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지만 김승수 시장 취임기간 전임에 비해 3배가 넘는 보조금이 지원됐기에 의혹제기는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 작가는 "전주시는 장애인 센터의 승인과 취소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고 더 많은 예산을 지원했다"며 "정당한 절차에 의해 시설 허가를 취소하면 되지만 전주시는 대검찰청에 인지수사의 형식으로 고발하는 이해 못할 행보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공지영 작가의 기자회견 뒤 전주시 관계자가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하고 있다. (사진=임상훈 기자)

 

◇ 전주시, 의심 수준 주장 불과

공 작가의 기자회견에 이어 전주시는 즉각 의혹이 근거 없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공 작가의 민원을 받은 뒤 행정처리 과정에서 다소 미흡한 점은 있을지 몰라도 절차에 따라 진행했고 누구를 봐주기 위한 특혜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또 김승수 시장 체제에서 해당 시설에 대한 보조금이 늘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분권에 따라 기존 국가에서 지원하던 보조금을 전주시가 떠안으면서 전체적으로 지원금이 늘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공 작가가 갖가지 의혹에 대해 김승수 전 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백순기 복지환경국장은 "공 작가의 주장은 대부분 의혹이 아닌 의심 수준이다"며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면 해당 국장으로써 제가 직접 공개토론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 공 작가의 사과, 전주시가 답해야

공 작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그간 의혹제기에 대한 일부 사과 입장을 밝혔다.

공 작가는 "전주시 고위관계자가 '큰일났다. 사건이 다 축소됐다'고 한 말을 믿고 확증도 없이 페이스북에 (검찰을 비판하는) 글을 올린 것을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또 지역을 싸잡아 비판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단 한 번도 이 지역에 대한 애정을 거둔 적이 없고 지역을 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전주시청에 관해 얘기한 것이지만 시민들이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다면 공식사과한다"고 덧붙였다.

일부 기자는 "왜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이런 문제제기를 하느냐"고 봉침사건을 이용하려는 세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을 했다.

이에 공 작가는 "지난해 8월부터 줄기차게 문제제기를 해왔는데 최근에 한 언론사의 인터뷰 요청이 온 뒤 기사화하면서 공론화됐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공 작가의 '검찰 수사 축소' 의혹의 배경이 된 전주시 전 고위관계자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