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외투지역 지정 신청서' 제출…노사 '비용절감' 협상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000여명 신규 채용, 1조 시설투자 계획 등 담아…노사 "7차 교섭 협의 중"

 

경영위기에 봉착한 한국지엠이 고용 축소와 투자계획을 담은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 지정 신청서'를 인천시와 경남도에 제출하는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비용 절감을 위한 노사 임단협 7차 교섭도 조만간 진행될 예정이어서 타결 여부가 주목된다.

한국지엠은 최근 인천시와 경남도에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신청서를 통해 한국지엠은 최근 희망퇴직을 신청한 직원 2500여명과 정년퇴직 등으로 자연감소하는 직원 3000여명 등 향후 5년간 6000여명의 인력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군산공장 직원 600명에 대한 처우 문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일단 고용 감축상황을 가정해 향후 5년간 인력 감소 규모를 추산한 것" 이라고 말했다.

한국지엠은 한국 내 차량 생산 규모를 50만대로 유지하는 계획도 신청서에 넣었다. GM 측은 한국 정부와 국회 등에서 이같은 내용을 설명한 바 있다.

신청서에는 신규 채용과 시설투자, 연구개발(R&D) 투자계획도 담겼다.

한국지엠은 고용축소와 생산량 유지를 감안해 약 1000여명을 신규 채용하고, 부평공장에 스포츠유틸리티(SUV), 창원공장에 크로스오버유틸리티(다목적차량·CUV) 신차 배정을 가정해 약 1조원의 시설투자 의사를 밝혔다. 이 역시 GM 측이 여러 차례 가능성을 언급했던 내용이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제조업 3천만 달러,연구개발(R&D) 200만 달러 이상 투자, 시설 신설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기업은 법인세 등 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임단협 수정안 제시 한발 물러선 사측…노조 "수정안 검토, 일방적 희생은 어려워"

한편 임단협 협상을 중인 한국지엠 노사는 현재까지 6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측은 지난 21일 진행된 6차 교섭에서 노조에 '임단협 수정안'을 제시하는 등 한발 물러섰다.

사측 수정안에는 노조가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보인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자녀 대학 학자금 최대 2자녀로 제한,중식 유료화 등의 항목이 삭제됐다.

그러나 연차 휴가 미사용분에 대한 수당 지급 폐지, 자녀 학자금 지급 3년간 유보 등의 항목은 여전히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노사가 비용절감에 합의해 산은의 투자가 확정되면 특별 단협을 통해 노조 요구안에 대한 수정안을 마련하겠다며 노조에 대승적 양보를 요청했다.

이에 노조는 사측의 수정 제시안을 검토해 입장을 내놓겠다며 6차 교섭을 마무리지었다,

한국지엠 노사는 올해 임금 동결과 지난해 성과급 포기 등의 쟁점은 사실상 합의를 이뤘지만, 복리후생비 삭감 등에 대한 견해차가 커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신차투입 계획 제시,종업원 주식분배,향후 10년간 정리해고 금지,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한 상태다.

사측은 이달말이나 다음달 초에는 비용절감안을 마련해야 GM본사의 신차물량 배정이나 투자계획을 얻어낼 수 있다며 노조의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고용이나 복리후생비 등에 대한 노동자들의 무조건적인 희생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도 노사 교섭은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7차 교섭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한국지엠 사측 관계자는 "노조 측과 교섭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면서 "23일이나 다음주 초반에 7차 교섭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