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 대규모 도로공사 비리 검찰 수사 착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류 위조 70억대 빼돌리고 지연보상금 6백25억도 날라가

 

전북 익산시가 발주한 대규모 도로공사 과정에서 서류를 조작해 공사비와 관급자재비 수십억원을 빼돌린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지난 21012년 전북 익산시가 발주한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대기업 1개사와 지역의 3개 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진행한 이 사업은 사업시작 첫 해인 2012년부터 구린내가 퍼졌다.

시공사와 감리사는 정해진 목표량의 공사가 마무리되지도 않았는데 이미 공사가 완료된 것처럼 준공검사조서를 꾸몄고 관리감독을 해야 할 익산시 관계자는 이를 묵인했다.

이같은 수법은 1차부터 최근 5차에 걸친 사업 추진 과정에서 계속 되풀이됐으며 이로 인해 약 60억원의 공사비가 과다 지급됐다.

특히 예정된 기일내에 공사가 진행되지 않은데 대해 건설업체가 물어내야 할 '지연배상금'이 무려 625억여원에 이르지만, 익산시의 준공검사 서류가 부당처리되면서 이 돈은 환수할 근거조차 사라져 버렸다.

비리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레미콘 등 자재납품 업체들은 허위 물품 검수조서를 허위로 작성해 관급자재비 11억 4천여만원을 부당 지급받아 가로챘다.

익산시는 이같은 사실을 적발해 지난해 11월 전주지방 검찰청 군산지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

검찰은 해당 사안에 대해 전라북도 감사가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해 수사시기를 조율해 오다 최근 전라북도의 감사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해 익산시 공무원 11명(중징계 5명, 경징계 6명)에 대해 징계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관급공사를 둘러싼 비리 윤곽이 어떤 모습으로 드러날지 검찰수사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