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단독] 문단 성폭력 근절책 마련 토론회 열린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화예술계 성폭력 문제, 폭로로만 그치지 않도록…"

최근 문단 내 성폭력 피해 경험을 폭로하면서 '미투 운동'에 동참한 최영미 시인(사진=자료사진)

 

최근 최영미 시인의 폭로로 다시 불거진, 문단 등 문화예술계 성폭력 문제에 대한 제도적인 근절 방안을 강구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지방변호사회(이하 서울변회) 등은 오는 21일(수)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문화예술계 성폭력 문제를 다루는 토론회를 연다.

서울변회는 지난 2016년 말 문단 내 성폭력 문제가 크게 불거졌을 즈음부터 1년여간 특별팀을 꾸리고 제도 개선 방안을 연구해 왔다.

서울변회 관계자는 "문화예술계는 이른바 유력 인사에게 찍히면 작품마저 외면 당하는 식으로 생계마저 위협하는 보이지 않는 권력이 작동한다. 이 과정에서 성폭력이 일상적으로 벌어졌다"며 "보이지 않는 권력을 통하지 않더라도 작가들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것이 토론회 취지"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이날 토론회에서는 문화예술 관련 기금·재단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창작 환경 개선책이 논의된다. "이런 식으로 작가들의 생계를 보장해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문화예술계에 만연한 권력형 성폭력 문제가 계속 반복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다.

이날 토론회에는 문화예술계 작가들도 참석해 성폭력 관련 피해 사례를 증언할 예정이다.

위 관계자는 "최근 '미투(Me too) 운동이 문단을 비롯한 각계각층으로 확산되면서 성폭력 문제에 대한 인식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것이 폭로에서 그치지 않고 제도 마련 등 개선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토론회를 여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0

0

전체 댓글 10

새로고침
  • NAVER토끼2023-09-04 12:43:39신고

    추천0비추천0

    36%?
    많이 올랐네 뭘..................
    화이팅

  • NAVER딱통2023-08-20 20:47:42신고

    추천3비추천24

    부친상을 당하시고 이틀동안 조문을 받으시고그무거운 몸을가지고국익을위해서해외순방을다녀오시는 모습을보고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참 훌륭하신 대통령님을 뽑으셨구나 감동을 했습니다 큰틀에서 한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도대체좌파세력들은이나라가 망하기를 바라는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지금우리대한민국은우리조국선열들의희생으로인하여지금우리가배뚜드리며 살아가고 있는것입니다 제가보기엔 대통령님이정도를 가시고 계시는데 뭔그리 불만이 많습니까 지금우리국민이해야 할일은 대통령님을 중심으로 온국민이혼연일체가되어야 대한민국의 무궁한 발전이있을것같습니다 대통령님화이팅

  • NAVER야무진2023-08-20 14:20:35신고

    추천27비추천4

    와.. 30프로대라니 졸라 높네.
    아직도 대가리 깨진 인간들이 저리 많나.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