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의 반격, 盧 죽음 거론한 MB…文 역린 건드렸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文 "노무현 전 대통령 거론한 데 분노의 마음 금할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을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이례적으로 비판한 것은 현 정부의 '검찰 거리두기' 기조가 훼손당한 것을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전 대통령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정치공방 소재로 거론한 데 이어, 이명박(MB) 정부 시절 최측근들이 이날 현 정권의 검찰 수사가 정치보복이라고 조직적으로 움직인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도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자료사진)

 

청와대는 전날 이 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자청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을 당시만 해도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의 발언 다음날인 이날 오전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한풀이 내지는 복수"라며 "우리도 폭로할 게 있다. 이전투구를 한번 해 봐야겠나"라고 엄포를 놨다.

김효재 전 정무수석도 KBS 라디오에서 "이명박 정부도 5년을 집권했는데 모든 사정기관의 정보를 다 들여다볼 수 있다. 왜 저희들이라고 아는 게 없겠느냐"며 폭로전을 예고했다.

MB 측근인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도 노무현 정부 비리 폭로에 대한 이날 CPBC라디오 앵커의 질문에 "동네 애들 싸움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렇게 되면 정치판이 어떻게 되겠느냐"고 말해 폭로 공방전 가능성을 열어뒀다.

검찰의 수사 칼날이 '다스'의 실소유주 파헤치기에 이어, MB 정부 국정원 특별활동비 상납으로 빠르게 옮겨가면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정치보복' 프레임을 걸었고, 측근들도 이를 여론전으로 활용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이 "분노한다"는 이례적인 표현을 쓴 것은 이 전 대통령 측의 조직적 대응이 금도를 넘었기 때문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이날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 발언이) 파급력도 있겠지만 정부가 모든 것을 다 인내할 수는 없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다.

이 관계자는 "새 정부는 '나라다운 나라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에 의해 탄생했다"며 "그 와중에 대통령과 정부 입장으로 인한 파급력보다, 해서는 안 될 말을 하는 파급력이 우리 대한민국과 역사, 정의, 민주주의에 미칠 영향이 더 큰 것 아니냐"고 날을 세웠다.

문 대통령의 이날 언급이 국민통합이라는 평소 지론에 반하지 않냐는 취지의 물음에 이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의 말씀을 듣는 것도 우리 국민이다. 국민 통합이라고 하는 게 무조건 인내만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국민통합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뤄낼 수 있는 것은 인내하면서도 때가 되면 할 말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특히 '검찰 수사에 청와대가 개입하고 있다'는 이 전 대통령 측 주장에 문 대통령이 "사법질서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정면 대응한 것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진행된 적폐청산 작업이 법적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향후에도 정치공방 속에 적폐청산과 나라 바로세우기 작업이 흔들리지 말고 법적 절차를 따라 계속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도 해석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검찰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말라고 하는 게 국민들의 명령이다. 새 정부는 검찰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는 등의 꼼수는 쓰지 않는다"고 강조한 점도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불필요한 논란으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난해 임명장을 받은 뒤 "청와대는 검찰 수사를 지휘하거나 수사 보고를 받는 곳이 아니다"라고 선언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이날 강경한 반응을 내놓은 데는 오랜시간 정치적 동지였던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이 전 대통령 측의 무책임한 정치 공방에 엄중한 경고의 메시지를 던지기 위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2년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펴낸 자신의 저서 '사람이 먼저다' 서문에서 "이어갈 것입니다. 그가 남겨준 민주주의라는 신념, 통합이라는 지향, 원칙과 상식이라는 가치, 이 모두가 그가 우리에게 남긴 숙제이고 당부이기 때문입니다"라고 적어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계승자를 자처한 바 있다.

"이 전 대통령 발언이 국민들의 편가름을 더 심하게 할 수 있다"는 청와대 핵심 관계자의 언급은 고인이 된 노 전 대통령을 더이상 정치적 공방의 소재로 활용하지 말라고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분노가 개인적인 것에 머물러서는 안 되지 않냐"며 "대통령의 분노는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와 연관이 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