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찾은 文대통령 '피사의 아파트' "빨리 철거하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피해지역 도시재개발 정부의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지진 이재민이 있는 포항실내체육관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고 있다(CBS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지진으로 큰 피해가 발생한 포항을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이재민들을 위로했다.

대통령은 지진으로 건물이 3~4도 정도 기울어진 흥해읍 대성아파트 등 위험 건축물을 하루 빨리 철거하고 피해지역의 도시재개발은 정부의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지진 피해를 입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북 포항시를 방문했다.

대통령은 먼저 지진으로 담장이 무너져 내린 포항여고를 찾아 수능시험을 마친 3학년생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울 때는 그만큼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역경이 더 좋은 결과를 낳는 경우가 많다"며 "늘 위기가 오히려 기회로 바뀔 수 있는 만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살면 좋겠다"고 학생들을 위로했다.

이어 이재민들이 모여 있는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아 이재민들의 고충과 민원을 일일이 들으면서 거주 안정과 근본적인 지진 대비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진단을 해서 계속 거주하기 힘든 건축물은 하루빨리 철거하고 이주할 집을 빨리 마련해 드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구조적인 안전 문제가 발견되지 않은 건물이더라도 빨리 보강공사를 할 수 있도록 포항시, 경북도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난지역이 선포돼도 반파·전파 주택 지원금이 많지 않다"면서 "부족한 부분은 국민의 의연금을 배분해 도와드리고 정부가 가급적 많은 금액을 무이자나 저리로 융자해서 감당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금은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진피해복구와 지역 경제 살리기에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부탁했다.

이 시장은 "현재 가장 시급한 것은 이재민 주거 안정 대책으로 LH 국민임대아파트와 LH다세대주택의 보증금 면제, 임대 기간을 6개월에서 2년으로 연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진 피해 복구가 끝난 후 구도심권은 2~3년 내 극심한 공동화가 우려된다"며 "재개발 재건축 도시재생 추진을 위해 ▲사업이 용이하도록 각종 규제 완화 ▲민간개발 또는 LH 서민용 공공주택단지로 개발 ▲ 지진 피해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연계 특별지역 지정을 통해 재개발, 재건축, 도시재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경주지진과 이번 지진의 충격으로 건축물 내부 충격이 상당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포항시 건축물과 공장 내진 보강과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 및 '지진체험안전교육장' 건립을 통해 포항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만들어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안전진단을 통해 하루 빨리 위험 건축물을 철거하고 이주거처 제공을 지원하며 보수보강 작업도 빨리 되도록 지원하겠다"며 "당면 응급상황이 끝나면 종합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임시거처(임대주택)의 6개월 후 지속 거주 건의는 타당하기 때문에 연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대성 아파트 재건축은 일반 재건축보다 절차 단축 추진이 가능하고, 문화재보호구역 해제 문제는 여러 측면을 종합 검토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또 "피해지역에 대한 도시재개발 문제는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대통령께서 포항의 피해에 세심하게 관심을 보이시고 지원을 약속하셨다"며 "하루빨리 피해를 복구해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