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 "원세훈 유죄나면 나라망해, 무조건 무죄만들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증거인멸' 장호중 TF팀 긴급 구성

남재준 전 국정원장.(사진=자료사진)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댓글 선거법 위반 수사와 재판이 시작됐을때 "원세훈 전 원장이 유죄가 나오면 대한민국이 망한다"며 "무조건 무죄를 만들라"고 내부에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따라 국정원은 당시 서천호 2차장과 장호중 전 부산지검장 등 파견 검사를 포함한 증거인멸 TF팀을 부랴부랴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과 국정원 소식통들에 따르면 지난 2013년 검찰이 원세훈 전 원장을 국정원법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직후 남 전 원장은 "원세훈 전 원장의 선거법 위반 사건이 유죄가 나오면 대한민국이 망한다. 무조건 무죄를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에따라 국정원은 증거 인멸 TF를 급히 만들었고 여기에는 구속된 장호중 전 부산지검장 등 파견 검사들이 멤버로 들어갔다.

남 전 원장은 특히 전직 국정원장이 기소돼 유죄가 나오게 되면 앞으로 국정원 활동을 하지 못한다는 취지로 말하며 수단 방법을 가리지 말고 무조건장 무죄를 만들 것을 강력히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 당국 관계자는 "그 전에 간간히 파견됐던 국정원 파견 검사들은 대공수사 분야 등에서 법률 보좌에 그쳤지만 이 당시 국정원 파견 검사들은 남 전 원장 지시에 따라
위증 교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파견 검사들은 지난 2013년과 2014년 등 2년 동안 300회가 넘는 대책회의에 참석해
가짜 사무실을 만들거나 증거를 조작하는 일에 관여했다.

검찰 내부 관계자는 "세 명의 검사들이 국정원 직원과 함께 300회 이상의 대책회의에 참석했다는 건 확실한 내부자이고 핵심관계자들이며 공모 공동정범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과 관련해 남 전 원장의 신병을 조만간 확보한 뒤 이 부분에 대해 집중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남 전 원장은 검찰에 출석하면서 "국정원 직원들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마지막 보루"라며 "찬사는 받지 못할 망정 수사를 받다가 목숨을 끊는 현실에 고통을 느낀다"며 수사에 반발하는 인상을 내비쳤다.

그러나 남 전 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 지시로 매달 5천만원씩의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사실은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 전 원장은 조사 직후 "성실하게 최선을 다해 진실하게 답변했다"고 다소 기세가 꺽인 모습을 보였다.

남 전 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초대 국정원장으로 2013년 3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일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