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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가입자 유치 경쟁에 3분기 영업익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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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만 2조 써…4분기부터 25% 요금할인 본격 반영

(사진=자료사진)

 

이동통신3사가 올해 3분기 실적이 기대를 밑돌았다. 25% 요금할인 도입을 앞두고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것이 실적에 악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6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3분기 연결 기준으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3사 합산 매출액은 13조 328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5% 증가한 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9838억원으로 5.2% 감소했다. 마케팅비 증가가 발목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3분기 별도 기준 마케팅비는 2조 27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3%, 2분기보다 2.6% 늘었다.

지난 9월 15일부터 25% 요금할인이 시행되고 갤럭시노트8, LG V30 등 프리미엄폰 출시를 앞두면서 7월과 8월 재고 소진을 위해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진 점이 마케팅비 증가에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7월 이동통신 3사와 알뜰폰의 번호이동 건수(알뜰폰 내 이동 포함)는 66만 7187건으로 2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3사의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 5137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2% 줄었다.

3사 중엔 업계 1위인 SK텔레콤의 실적이 가장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3분기 영업이익이 3924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7.5% 감소했다. KT는 6.1% 감소한 3773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만 유일하게 2141억원으로 1.3% 증가했다.

4분기에는 요금할인 확대가 반영되면서 마케팅비 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증권가는 보고 있다. 25% 요금할인으로 향후 2년간 총 4400억원의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되지만, 내년 새로운 회계 기준(IFRS 15) 도입으로 수치상 실적은 안정화 추세를 보일 것이란 설명이다.

지금까지는 요금할인과 지원금이 발생 시점에 한꺼번에 반영됐지만, 앞으로는 전체 가입 기간에 걸쳐 배분 반영된다. 이에 따라 비용 부담이 분산돼 이익 변동성이 축소될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예상이다.

지원금 대신 요금할인을 택하는 가입자가 늘고 있어 지원금을 포함한 마케팅비는 안정화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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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4

새로고침
  • NAVERSujin2021-05-29 00:01:35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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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진표는 민주화운동을 한 586세대를 뒤에서 조중동과 같이 까고 있는 대표적인 인간이다. 이 인간을 중용한 송영길도 같은 인간이다. 이래서 김용민 강병원 같은 의원을 강력히 지지해 줘야 한다.

  • NAVERSujin2021-05-28 23:59:47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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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을 이명박처럼 개독교 세상으로 바꾸고 개독교에게 모든 해택을 다 줄려는 김진표가 부동산특별 위원장을 맡았으니 그 결과는 안봐도 뻔하지. 김진표는 민주당내에 또아리 틀고 있는 국짐당의 멤버나 마찬가지이다. 예전 경기도 도지사 경선에서 유시민에게 패하고 난뒤 김문수에 맞서 도와주기로 했는데 뒤에서는 보이콧을 행한 인간이 김진표다. 그때 유시민은 근소한 차이로 졌다. 이 뿐만이 아니다. 김진표는 전두환 노태우를 거쳐 경제관련 공무원을 하다가 김대중정부때 갈아타서 온갖 따뜻한 자리를 다 누리고 있는 인간이다.

  • NAVER노른자2021-05-28 23:21:09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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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부세 상위 2%만 내게 하는게 아깝고
    양도세 불로소득하는게 그리도 아깝듯이

    니들 300명이 정치놀이 하면서 고액 월급 받아가는 게
    난 정말 배 아프다.

    하는 일 없이 월급 받는 게 미안해서 고작 한 짓이
    국민의 마음을 징벌적 세금으로 그토록 멍들게 하는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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