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추위 "수리온 전력화 중단 못해"…곧 최종 결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감사원 '안전 문제 여전하다' 입장이어서 논란 예상

(사진=자료사진)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가 조만간 감사원의 수리온 헬기 전력화 중단 요구를 따를 수 없다는 결론을 내기로 한 가운데 감사원은 여전히 수리온 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3일 방위사업청과 군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방추위가 이르면 이달 중에 감사원이 안전 문제를 제기한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 건을 전체 회의에 상정해 논의한다.

방추위는 감사원의 수리온 헬기 전력화 중단 통보를 따를 수 없다는 결론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수리온 헬기를 운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고 전력화가 중단되면 노후 헬기를 계속 써야돼 위험이 가중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도 지난 19일 계룡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문제가 해소돼 수리온 헬기를 운용하는데 지장이 없다"며 "전력화가 늦어지면 작전부담과 위험요소가 증가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수리온 헬기 감사 결과에 대해 군이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라는 여야 의원들의 주문도 잇따랐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 등은 "현장 의견을 들어보니 수리온 헬기를 수리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적합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다. 조기전력화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거나 "명품에 가까운 수리온 헬기가 몇달 동안 비새는 헬기, 빵점 헬기 등으로 매도돼 무리한 적폐청산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감사원은 지난해 수리온 전력화 재개 판단 자체가 잘못됐다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감사원은 특히 수리온의 체계결빙 성능 문제는 안전에 직결되는데 2015년에 발생한 비상착륙과 추락 사고의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해 수리온의 전력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감사원은 '수리온에 요구된 체계결빙 성능이 한반도 결빙환경 대비 과도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수리온은 공중에서 고속으로 작전을 수행해야 하므로 기상조건에 따라서 영상 5도 수준에서도 결빙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수리온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감사원과 전력화와 운용에 문제가 없다는 군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수리온 안전에 대한 혼선과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