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현대차그룹, 사드 보복에도 투자…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빅데이터 기술력 기반 중국형 카클라우드 구축…고객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 박차

 

현대차그룹이 사드 보복으로 중국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첫 빅데이터센터를 중국 구이저우(貴州)성에 구축하고 중국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본격 나선다.

이는 자동차 최대 시장 중국에서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행보이며 강력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과감한 디지털 변혁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는 차원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26일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양(貴陽)시 '구이안신구(貴安新區)'에서 구이안신구 마창칭(马长青) 서기와 상무청 마레이(马雷) 부청장, 현대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 황승호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지난해 11월 당시 구이저우성 당서기였던 천민얼(陳敏爾) 현 충칭시 서기와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이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전략 합작 협의서를 체결한 이후 10개월여 만이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가 들어선 '구이안신구'는 '빅데이터 산업 특화 국가급 신구'로, 최근 중국 정부가 인터넷 강국 행보에 박차를 가하면서 가장 주목 받는 지역으로 꼽힌다.

◇ 中 빅데이터센터,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 주도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구이안신구' 중심지에 위치한 건면적 1,200여㎡ 규모의 지상 5층 건물에 입주해 있으며, 건물 절반을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바이두(百度) 와 나눠 사용한다.

이날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은 본격적으로 중국 소비자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커넥티드카 개발에 필수 요소인 빅데이터센터는 카 클라우드에 차량 정보를 모아 자산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내놓기 위해 미국 네트워크 업체 시스코와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차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를 담당하는 '커넥티드카 운영체제(ccOS)'와 카 클라우드와 연결을 통해 운전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이에 맞춰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중국 현지 차량 정보를 분석해 운전자 패턴 정보에 기반한 개인화 서비스는 물론, 차량 운행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진단, 시스템 자동 업그레이드 등 운전의 효율성과 편리함을 극대화시킬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중국 빅데이터센터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중국 내 현대∙기아차 차량 데이터뿐 아니라 방대한 공공, 소셜 데이터들을 축적, 자산화하는 것이다.

이런 정보들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정보로 재생산돼 연구개발과 상품성 향상, 시장 예측, 경영 의사 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사업본부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현대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장 황승호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와 구이저우성의 빅데이터 산업 추진력이 결합돼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중국 빅데이터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전 세계 빅데이터 산업 발전에 모범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13년부터 축적해온 커넥티드카 기술, 中서도 구현할 수 있는 토대 마련

현대차그룹은 2013년 이미 국내에 ‘현대 카 클라우드(Hyundai Car Cloud)’를 자체 구축하고,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조직을 구성, 미래 커넥티드카 시대를 준비하는 동시에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중국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그동안 쌓아온 커넥티드카 기술과 서비스를 중국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빅데이터센터에 이어 향후 글로벌 주요 지역에도 빅데이터센터 구축할 계획이다. 해외 현지의 차량 및 교통 정보를 포함해 각종 소셜 데이터 등을 모으고 분석해 시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 중국 2대 통신업체 '차이나 유니콤'과 협업…"조기 경쟁력 확보"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효율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약 4억 명의 고객을 둔 중국 2대 통신서비스 업체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과 협업한다.

차이나 유니콤은 오랜 기간 동안 각종 데이터를 축적하고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키워온 전문 기업이다.

이날 현대차그룹과 ‘차이나 유니콤’은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에서 ‘차이나 유니콤’ 신커두오(辛克铎) 부총경리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빅데이터 전략 협업에 대한 MOU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협업으로 현대차그룹은 중국 내 방대한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조기에 중국 빅데이터센터 경쟁력을 갖추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차이나 유니콤’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 행동 패턴 분석 모델 외에도 양사 공동으로 새로운 예측 분석 모델을 추가로 개발해 활용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 및 고객 정보와 연계해 보다 고도화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외부의 수많은 정보를 유의미한 정보로 재생산해 활용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해지고 있다"며 "중국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커넥티드카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뿐 아니라 IT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중국 내 최대 인터넷 서비스 업체 바이두와도 미래차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2015년 바이두와 공동 개발한 차량용 폰-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카라이프' 적용을 시작으로 올 연말에는 통신형 내비게이션 '바이두 맵오토(Baidu MapAuto)'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度秘) OS 오토(Duer OS Auto)'를 중국 자동차 업체 중 가장 먼저 탑재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과 바이두는 향후 스마트 홈,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뿐 아니라 인공지능,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기술 분야까지도 확대해 나가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