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해외순방 중에 사드배치, 대통령은 금요일 밤에 입장발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입장문 발표 늦어져 방송사 메인 뉴스에는 다뤄지지 않아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저녁 긴급 입장문을 내고 "사드배치는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드 임시 배치를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전날 새벽 경북 성주에 사드 잔여발사대 4기를 긴급 배치한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발표는 한반도의 안보 상황이 엄중하고 북핵·미사일이 고도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드 배치를 더이상 지체할 수 없었다는 불가피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입장발표 시점이다.

가뜩이나 문 대통령이 러시아 순방 중에 사드 발사대가 배치되면서 정부가 배치 시점을 일부로 짜맞춘 것 아니냐는 비판도 거세게 일었다.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3년 서유럽 순방 도중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 청구 건을 전자결재로 처리했고, 2016년 5월에는 개정 국회법 재의요구안을, 9월에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임명을 해외 순방 중 전자결재한 바 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대통령이 해외에 나갔을 때 민감한 문제들을 처리하는 수법은 정권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다"고 일갈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저녁 1박2일 일정의 러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고, 8일에는 특별한 외부 일정을 잡지 않고 경내에 머물렀다.

특히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사드 긴급배치에 대한 여론 동향을 살피면서 이날 오전에 대통령 메시지를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작 '사드배치는 불가피했다'는 대통령 입장문은 금요일 밤에야 나왔고, 모든 방송사 메인 뉴스는 이를 뉴스로 담아내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 때도 정권에 불리한 정책 발표를 금요일 밤에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빈축을 샀는데, 사드 배치 시점에 이어 대통령 입장 발표도 금요일 밤에 이뤄지면서 또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