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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수법 '증가', 피해액도 '눈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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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포통장 발생 건수·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감소' 추세

대포통장 발생 건수와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계속해서 줄고 있지만,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이 늘어나며 피해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금융감독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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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에 만들어진 대포통장 건수가 월 평균 3천 497건으로, 지난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대비 10% 줄어든 수치다.

보이스피싱의 피해 건수도 감소세를 나타냈다. 2015년 5만 7천 695건 발생했지만 지난해에는 4만 5천 921건으로 줄었다. 그러나 피해액은 월 평균 173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8.1% 늘어났다.

금감원은 이처럼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줄었지만 피해액이 늘어난 이유에 대해 보이스피싱의 건당 피해 규모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보이스피싱 수법이 '정부기관사칭형'에서 '대출빙자형'으로 전환되면서다.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은 저금리 대출을 빙자해 기존 대출금 상환을 사기범의 통장으로 유도하는 수법이다. 사기범들은 주로 서민층을 위한 햇살론 등 정부지원자금 대출을 많이 사칭한다.

(자료=금융감독원 제공)

 

'대출 빙자형' 보이스피싱의 경우, 대출모집인의 전화 영업방식과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그 수법이 지능화되면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5년 42.7%, 2016년 69.9%에서 올해 상반기에만 71.3%를 차지했다.

특히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의 경우, 대출 수요가 많은 40~50대 피해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남녀 합산해 전체 피해자의 다수인 60.7%였다.

대포통장 개설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한 배경에는 은행과 상호금융 권역이 신규 계좌 개설 심사 및 의심거래 모니터링 강화 등의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이 때문에 제2금융권 중 새마을금고와 우체국에서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증가하는 등 풍선 효과가 발생했다.

고객 수 대비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적은 대형은행은 NH농협은행으로 조사됐다. 타 은행의 모니터링 요원은 평균 3~4명인데 반해 NH농협은행은 8명으로 많았고 모니터링 운영 시간도 길었다.

금감원은 또 사기범에 속아 통장을 양도한 뒤 피해자의 신고로 계좌가 지급 정지된 후에도 사기범이 지급 정지를 해제시켜주겠다며 돈까지 빼앗아간 신종 사례도 등장했다고 밝혔다.

주로 주류회사 등을 사칭해, 회사의 매출을 줄여 세금을 절감할 목적이라며 통장 양도 시 월 최대 6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문자메시지 등을 받고 통장을 양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은 다음 달부터 인터넷뱅킹, ATM 등 비대면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예금을 지급하는 경우 '문답 방식'으로 예금 지급 목적을 확인하는 '예금 지급 문진표'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피해 확산이 우려되는 신종 사례에 대해선 즉시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고 필요시 대국민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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