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통신비 절감 취지는 공감… 산업 전반 악영향 우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무조건적 분리공시 반대, 보편요금제 사업자 권한 사라져"…"법적 대응 등 검토"

 

SK텔레콤은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에 대해 "가계 통신비 경감 취지에는 전적으로 동감한다"면서도 "방법에 많은 고민이 있다"며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법적인 대응방안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27일 SK텔레콤은 올해 2분기 실적발표 뒤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정부 통신비 인하 방안은 사업자 수익성을 악화할 뿐 아니라 향후 5G 네트워크 투자 축소 등 통신 업계에 악영향을 끼치고 국가 성장 산업에도 일정부분 부담을 초래할 것"이라며 우려했다.

유통망, 장비업체,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 등 ICT 생태계 전체 경쟁력에 부정적 영향은 물론 품질 저하로 인한 이용자 편익 축소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무조건적인 분리공시 도입에도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통신 규제에 대한 프레임 전환 없이 분리공시만 도입되면 제조사 위주의 시장 과열이 발생할 우려가 커지고,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편익이 감소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단말기 완전자급제도 업계 현실과 이해 당사자간 의견을 듣고 신중히 접근해야한다고 전했다. "단말기 유통 구조를 개선해야한다는 점에서 단말기 자급제 도입은 검토대상이 될 수 있지만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간사업자 요금제에 정부가 개입하는 것에도 우려를 나타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2만~3만원 구간에 요금 신설 권한을 갖는다"면서 "정부가 요금제를 신설하면 사업자들은 여기에 맞출 수 밖에 없고 사실상 사업자들의 요금제 결정 권한이 사라진다"고 주장했다.

정부도 책임이 필요한 통신비 절감 대책을 통신사에게만 떠넘긴다는 지적도 있었다. "취약계층에 대한 요금감면은 이미 통신 3사가 연 5000억원 규모의 감면 혜택을 하고 있는데 추가적인 감면에 대한 고민이 있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이는 복지성 성격이 있는데 정부가 나서야 하는지 통신사가 부담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며 "분담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서 전기·수도·가스 같은 퍼블릭 유틸리티와 균형을 이뤄야 된다는 부분에 대해 정부에 상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통신비 절감 대책에 대해서는 향후 정부와 지속적으로 논의해 합의점을 찾겠다"라며 "다만 여러 법적 대응 방안과 단말기 자급제 등 제도개선 추진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올해 2분기에 매출 4조 3456억원, 영업이익 423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3.9% 증가한 수치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주요 자회사의 성장과 수익성 개선, 신규 사업 성장이 견인했다는 평가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상승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2% 증가한 6205억원을 기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