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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2·3차 협력사로 상생협력 지원 대상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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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 발표…"1차-2,3차 협럭사간 상생협력 관리체계 새로 구축"

현대기아차 서울 양재동 사옥 (사진=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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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가 2·3차 협력사의 성장을 통해 자동차 부품산업 경쟁력 향상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새로운 '선순환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현대·기아차가 새롭게 제시한 모델은 소재, 금형 등 뿌리산업이지만 직접 거래 관계가 없는 2·3차 협력사에 대한 지원과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체계 강화가 핵심이다.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온 1차 협력사 위주의 상생협력 활동들이 1차 협력사 성장에는 큰 성과가 있었지만, 1차사를 통한 2·3차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 유도에는 현실적 한계가 있었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접근이라는 평가다.

현대·기아차는 20일 경영 개선,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 고용 지원 등 4대 분야에 대한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과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다.

4대 분야 지원과 관련, 우선 현대·기아차는 부품산업 내 지원 대상을 현행 300곳 이상의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의 2·3차 협력사로 확대한다.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연계한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활동 점검 시스템 구축과 현대·기아차와 1차사, 2차사가 함께하는 '상생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2·3차 협력사의 고용 안정, 일자리 창출, 복지 개선, 기초 연구개발(R&D) 역량 제고 등을 지원하기 위한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가칭)을 조성한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위해 500억원을 신규 출연해 운용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2·3차사가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에 실질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협력사 의견 등을 반영해 실효성 있는 운용 계획과 방식을 수립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2·3차 협력사의 경영개선 자금 지원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2·3차사 전용 자금 대출'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이에 따라 기존 1차 협력사를 포함해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협력사에 지원하는 총 지원 규모는 7,3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된다.

현대·기아차는 2·3차 협력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갖춘 대규모 ‘상생협력센터’(가칭)도 건립해 협력사 임직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과 우수 기술 전시회 등의 거점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 밖에 현대·기아차는 2·3차 협력사의 우수 인재 확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2·3차 협력사만을 위한 채용박람회 개최 등 고용 지원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2012년 처음 시행돼 올해 6회째를 맞은 기존 1·2차 협력사 대상 채용박람회는 연간 국내 5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2·3차사 맞춤형 R&D 기술 지원 등 기초 R&D 능력 기반 구축, 품질·기술 역량 제고 등 2·3차사 글로벌 경쟁력 향상 프로그램도 시행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선순환형 동반성장은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까지 아우르는 진정한 의미의 동반성장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고민의 결과”라며 “한국 자동차산업이 한 걸음 더 발전하고 국가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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