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1일(이하 우리 날짜) 오전 미국 워싱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공동성명을 발표함으로써 문 대통령의 첫 외국 순방 일정이 사실상 종료됐다.
지난달 28일 출국한 문 대통령은 3박 5일간의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2일 귀국한다.
이번 방미에서 문 대통령은 확고한 한미동맹 관계를 재확인하고 한반도 이슈에서 우리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등 상당한 성과를 올렸다는 평가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한미 양국 국민 모두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장면은 방미 첫 일정으로 잡은 지난달 29일 장진호 전투 기념비 참배였다.
문 대통령은 민족의 비극인 한국전쟁과 자신의 개인사 그리고 미군 장병들의 희생을 한데 녹인 감동적인 기념사로 한미동맹의 소중함을 새삼 일깨웠다.
미 해병대가 페이스북으로 생중계한 문 대통령의 장진호 전투 기념비 참배 영상(https://www.facebook.com/marines/videos/10154438733400194/)은 1일 오후 4시 현재 조회 수가 52만을 훌쩍 넘는 등 폭발적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공공외교의 모범을 보였다'는 찬사까지 쏟아진 문 대통령의 장진호 전투 기념비 참배 모습을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