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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철도 노동자들은 동료 목숨 걸고 공포휴가 써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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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차 베테랑 노동자의 사망…"이렇게 사람 줄이면 누구도 못 버팁니다"

- 노량진역 사망자 동료 "오전 내내 가슴 한쪽이 먹먹…누구나 겪어봤을 위험"
- 결원 생겨도 인력 보충 안 해주고 선로작업 투입…"죽지 않고 일할 권리 달라"
- 1년 전엔 구의역 사고, 1달 전엔 광운대역사고…반복되는 철도사고에도 대책 부재
- 복지승차로 인한 착한 적자, 사회적 공감대 이끌어 재정 분담할 필요도 있어
- 국토부, 경쟁적 민영화 추진내용 담은 제3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 발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20:00)
■ 방송일 : 2017년 6월 6일 (화) 오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참여연대 안진걸 공동사무처장, 철도노동자 최세영 씨

◇ 정관용> 안진걸의 이웃사람 코너입니다. 오늘도 또 슬픈 얘기로 시작을 해야겠네요. 어젯밤 그러니까 오늘 자정이죠. 노량진역에서 선로보수 작업을 하던 노동자 한 분이 열차에 치여서 사망했습니다. 철도 현장 노동자가 작업 중에 다치거나 목숨을 잃는 일이 참 한두 번도 아니고 왜 이렇게 되풀이될까요. 그 위험천만한 현장에 있는 이웃들 이야기 함께합니다. 참여연대의 안진걸 공동사무처장, 어서 오십시오.

◆ 안진걸>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이분이 선로보수 작업하시던 분이었다고요? 사고 원인이 밝혔졌어요?

◆ 안진걸> 지금 현재 조사 중인데요. 정말 우리 국민들이 안전하고 빠르게 대중교통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도록 밤에 이렇게 작업을 하는 분들입니다. 보통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 한답니다, 철도 안 다닐 때. 그런데 새벽에 또 첫차 다니기 전에 일을 해야 되니까 보통 한 11시, 12시부터 일 시작하고 그런가 봐요. 그런데 이게 막차를 앞두고 동묘역으로 향하는 여러 명이 원래 일하던 곳인데 사람이 좀 줄어들어서 추정건대 아무래도 망을 보거나 경계를 하는 분들도 줄어들고 그러니까 사고가 난 게 아닌가. 베테랑인데도 사고가 났기 때문에 인력이 감축되고 안전예산이 줄어든 게 원인이다라는 이야기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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