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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낙연 지사 총리행…'전남~제주 해저터널' 탄력 받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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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최대 핵심사업, 총 167km의 해저터널에 총 16조8000억 원 추산

 

이낙연 전남지사가 문재인 정부의 초대 총리로 지명되면서 전남도의 최대 핵심 사업인 전남-제주 간 해저터널 건설 사업이 다시 탄력을 받게 될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3월 전남-제주 해저터널 건설 사업을 비롯해 총 85조 원 규모의 19대 대선 공약을 확정, 각 정당과 대선 후보에게 건의했다.

특히 전남-제주간 해저터널 사업을 핵심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하고 정부의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요구했으나 민주당 대선 공약에서 누락되면서 사업추진이 동력을 잃었다.

그러나 이낙연 총리 지명자가 전남지사 시절 직접 착안한 '전남~제주 해저터널' 사업은 이 지사가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되면서 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 중인 서울대 산학협력단에서 오는 6월 중 최종 경제성 분석결과가 나온다"며 "국토교통부에서 2011년 시행한 타당성 조사 용역보다 경제성이 높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대 용역팀은 지난 3월 하순 중간 보고회에서 "호남고속철도 무안국제공항 경유가 확정되고 제주 신공항 건설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 사업에 부정적인 제주 도민과 정치권에서도 인식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최종 용역결과가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전남도는 다시 이 용역결과를 근거로 새 정부 차원에서 국가사업으로 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이 총리 지명자는 올해 전남지사 신년사에서도 "목포∼제주 간 해저터널을 통한 서울∼제주간 고속철도 건설도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곧 마무리, 대통령선거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었다.

해저터널은 목포∼해남 지상 66km, 해남∼보길도 교량 28km, 해저터널 73km 등 총 167km의 철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전남도는 2032년까지 총 사업비 16조8000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대선 기간 중 광주를 방문한 문 후보는 해저터널 사업과 관련해 "2012년 대선 당시 다시 4대강 같은 대규모의 토목사업을 하겠다는 것이냐는 비판이 있었다"면서 "제주에서는 제2공항이 우선이어야 한다"며 입장을 피력한바 있다.

즉 이 총리 지명자는 총리가 될지라도 타당성에 대한 논리와 근거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주무부처 관계자들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국회에서도 지난 3월 28일 '호남고속철도 2단계사업 조기완공 및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촉구 결의안'으로 발의됐지만 상임위 심사단계에서 민주당 소속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의 반대로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촉구'는 제외됐다.

제주도 역시 "공감대 없는 일방적 추진"이라며 반대 입장을 피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간 이해관계가 얽힌 데다 환경과 비용 측면에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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