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체절단하면 진상규명 어려워진다
- 육상 거치 위해 천공 불가피
- 통보 없이 화물 빼낸 해수부에 항의
- 외국전문가 통해 조사내용 재검토
-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조사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창준(세월호 선체조사위원장)
세월호가 땅 위에 오를 날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해수부는 이번 주 목요일까지 세월호 선체를 육상에 거치할 예정이다, 이렇게 밝혔는데요. 이제 세월호가 땅에 닿으면 그래서 우리 손이 닿는 그곳에 도착을 하면 최우선 과제는 미수습자 수습, 또 침몰 원인의 정확한 규명이 될 겁니다. 이걸 해낼 사람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공식 출범을 했습니다. 앞으로 최장 10개월 동안 위원회를 이끌 분 김창준 위원장 오늘 연결을 해 보죠. 김창준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 김창준>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어깨가 무거우십니다.
◆ 김창준>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우선 선체에 추가로 구멍을 뚫는 걸 허용하겠다, 어제 그렇게 밝히셨어요.
◆ 김창준> 현재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그런 결정을 했습니다.
◇ 김현정> 사실은 그동안 훼손이 더 되면 안 된다 해서 추가 천공 우려하는 목소리, 반대하는 목소리가 컸는데 어떻게 최종적으로 더 구멍 뚫는 걸 허락하셨습니까?
◆ 김창준> 저희는 하여튼 선체조사위는 기본 선체 조사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래서 현상유지 원칙은 맞는데 지금 조사를 하려면 우선 육상 거치가 되어야 하는데.
◇ 김현정> 일단 배가 땅으로 올라와야죠.
◆ 김창준> 땅에 올라오기 위해서 천공을 해서 무게를 줄이지 않으면 땅에 못 올라온다고 하니까 저희들이 불가피하게 동의한 거죠.
◇ 김현정> 배 무게가 어느 정도나 더 줄어야 들어 올릴 수 있는 거예요?
◆ 김창준> 한 500톤 내지 600톤 얘기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500톤 정도는 더 줄여야 들어올릴 수 있는데 결국 구멍 뚫어가지고 무게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다?
◆ 김창준> 그렇죠. 줄이는데 저희들이 현상유지를 하는 건 화물창 D데크의 펄과 물을 빼겠다는 얘긴데요. 이게 화물창은 저희들이 현상유지를 하면 화물을 유지하라는 거지 펄을 유지하라는 얘기는 아니죠. 왜냐하면 이 선체조사 목적상 현상유지라는 것은 침몰 당시 상황을 재현하는 데 있는 건데 펄이라는 건 나중에 들어간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펄을 빼는 것은 증거가치와는 조금 무관한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을 바탕에 깔고 저희들이 일을 하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유가족은 협의 과정에 대해서 굉장히 불쾌해하더라고요. 선체를 어쨌든 훼손하는 과정인데 구멍 뚫는 과정인데 그걸 왜 우리 협의 없이 결정을 하느냐.
◆ 김창준> 글쎄요. 유가족분들께서는 그렇게 충분히 생각하실 수 있고 아마도 저희가 사전에 좀 말씀을 드렸으면 정말 좋을 것 같기는 한데 지금 아시다시피 내일 자정까지밖에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좀 급하게 진행된 측면이 있으니까 좀 양해를 해 주시면 좋겠고요. 저희가 협의를 하지만 말로 하는 건 아니고 과연 그러한 배출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저희 감정 의견을, 감정서를 요구했습니다. 무게를 줄이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전문가의 감정서를 갖고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객관성은 담보된다고 보시면 되죠.
◇ 김현정> 그러니까 유가족들이 걱정하시는 건 이건 것 같아요. 혹시 선체조사위라는 거는 해수부가 하는 일이 맞는지 틀린지를 판단하고 감독하는 게 역할인데.
◆ 김창준> 맞습니다. 맞죠.
◇ 김현정> 구멍 뚫으라는 게 그동안 해수부의 일관된 주장이었는데 그걸 이번에 그대로 받아들이는 걸 보면서 선체조사가 혹시 해수부한테 앞으로도 끌려다니는 거 아니야? 실질적인 주도권을 해수부가 쥐고 흔드는 거 아니야? 이 걱정을 하시는 것 같아요.
◆ 김창준> 그거는 저는 별로 걱정하실 필요없다고 생각하고요. 저희가 상황에 따라서 불가피하게 한 결정이고 선체 훼손은 절대 반대죠. 예를 들어서 그저께 차량 일부 지금 땅에 내려올 때 뭐 반출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좌현 램프에 있던 화물 일부를 지금 해수부가 외부로 빼냈어요. 그래가지고 이게 논란이 되고 있더라고요.
(사진=자료사진)
◆ 김창준> 그렇죠. 그렇죠. 그 점에 대해서는 오늘 엄중히 항의하고 왜 우리한테 절차도 없이, 통보도 없이 그렇게 했느냐 오늘 항의해서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계획입니다. 그런 것처럼 문제가 있는 것은 저희가 대응을 하는데 지금 제한된 시간 내에서 빨리 육상 거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전문가 의견을 붙여서 일단 천공을 하자라고 저희가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동의한 거죠. 물론 그걸 할 상황을 만든 것이 일단 해수부니까 우리가 끌려가는 게 아니냐는 그런 의견도 있을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그거는 그것도 역시 저희가 나중에 조사를 해 봐야죠. 충분히 조사할 테니까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가 세월호 땅에 오를 겁니다, 어쨌든 오를 거예요. 오를 텐데. 그러고 나면 본격적으로 미수습자 수습 또 선체 조사 해야 되죠?
◆ 김창준> 그렇죠.
◇ 김현정> 가장 큰 쟁점이 되는 게 선체를 절단하느냐 마느냐. 그러니까 절단을 해서 미수습자를 수색하느냐 아니면 그대로 보존한 채 수색하느냐. 이거 어떻게 하실 생각이세요?
◆ 김창준> 일단 저희 내부적으로는 반대한다는 게 저희들 조사위원 전원이 일치해서 공감을 갖고 있는데.
◇ 김현정> 절단 반대? 객실 분리 반대?
◆ 김창준> 반대죠. 그런데 지금 아시는 대로 해수부와 코리아샐비지 간의 계약은 절단을 전제로 계약돼 있단 말이죠.
◇ 김현정> 왜 계약을 애초에 그렇게 했죠?
◆ 김창준> 저희가 알 수 없죠. 저희가 조사위가 생긴 게 지난 28일 화요일이니까 저희가 생기기 훨씬 이전에 계약이 돼 있어가지고 왜 그렇게 했는지 잘 모르겠는데.
◇ 김현정> 아니, 또 계약을 그렇게 했다고 하더라도 하라고 했던 걸 안 해도 되는 거니까 상하이샐비지 측이 그렇게 손해 보는 건 아닐 것 같은데.
◆ 김창준> 제가 듣기로는 상하이샐비지도 해수부가 절단하지 말라고 하면 별 이의없이 수락하는 것으로 저희가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경쟁업체에서, 입찰에 참가한 다른 경쟁업체에서 조금 이의가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해수부에서는 또 미수습자 가족들도 그렇고 미수습자 수습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객실 분리 아니냐는 얘기를 초반에 하기는 했었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지금은 어떤 입장인지 모르겠습니다만.
◆ 김창준> 우선 기본적으로 해수부의 안은 배가 바다에 가라앉아 있을 때 한 결정 아닙니까? 그런데 지금 인양이 됐단 말이죠. 그래서 저희가 지난 3일 전에 반잠수선에 승선을 해서 선체를 둘러보니까 그게 아닌 것 같다는 얘기죠. 그래서 얼마든지 절단하지 않고도 미수습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지역에 진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 거죠. 해수부와 코리아샐비지 계약은 인양 되기 전에 물 속에 있을 때 계약을 한 것이고 저희는 보니까 인양된 걸 보니까 그렇지 않다 이 얘기죠.
◇ 김현정> 그렇지 않다? 펄이 굉장히 많이 쌓여 있고 진입로도 막혀 있고 특히 미수습자가 많을 것으로 보이는 객실 쪽은 접근이 어렵다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아니던가요?
◆ 김창준> 저희들의 기본적인 제안은 뭐냐하면 내부를 보기 위해서 로봇카메라를 집어넣어서 상황을 파악한 다음에 필요한 진입로를 일단 뚫어서 조금씩 진행하자 이런 제안을 한 것이죠.
◇ 김현정> 미수습자 가족들하고는 얘기가 다 되신 거예요, 그 부분?
◆ 김창준> 그분들하고는 4월 5일날 그러니까 수요일날 만나기로 했는데 오늘까지 해수부의 최종 답변을 듣고 4월 5일날 만나뵙고 설명을 드릴 계획입니다.
◇ 김현정> 어쨌든 선체조사위의 입장은 절단 없이 수습하겠다, 그쪽 입장?
◆ 김창준> 네, 그렇죠.
◇ 김현정> 하다하다 안 되면 그때는 절단을 생각하시는 건가요?
◆ 김창준> 그럴 수밖에 없겠죠.
◇ 김현정>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는군요.
◆ 김창준>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게 이게 진상규명이잖아요. 선체 절단을 해 버리면 전기배선 잘라지고 배관이 잘라지고 하면 진상규명이 안 되겠죠. 그거 가지고 조사했을 때 저희가 어떤 보고서를 내놓으면 누가 받아들이겠습니까?
◇ 김현정> 선체조사위원장 김창준 위원장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어제 선박 주변 갑판에 쌓여 있던 펄을 제거하다가 이준석 선장 여권하고 신용카드가 나왔어요.
◆ 김창준> 네, 그래요.
◇ 김현정> 그게 누구인지 알 수 있을 만큼 상태가 양호했던 거죠.
◆ 김창준> 그렇죠.
◇ 김현정> 그래서 기대를 해 보는 겁니다. 선체 안에 있을 미수습자 유해들, 또 유류품들 상태도 이거 예상보다 양호할 가능성 높은 거 아니냐. 어떻게 보세요?
(사진=자료사진)
◆ 김창준> 어제 그거 외에도 신발이나 화장품 샘플이나 그 다음에 무슨 휴대폰도 나왔다고 그래요. 그런 걸 보면 꽤 하여튼 이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단서가 충분히 있는 그런 유류품 회수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지금 언뜻 들으면서 느껴진 게 그런 것들 바깥으로 빼다가 펄 빼다가 거기에 유해 같은 거 섞여 나올 이럴 염려는 없겠습니까?
◆ 김창준> 있죠. 그래서 저희들 조사위에서 유해발굴전문가를 입회를 시켰습니다. 송장건 씨라고. 그래서 그분이 계속 작업을 돌아보면서 지도하고 그렇게 해서 감독을 했죠.
◇ 김현정> 제가 그 현장상황을 잘 몰라서 하는 질문인지 모르겠지만 펄이 막 쏟아져 나오는 거 아니에요? 그거 하나하나 다 걸러낼 수 있습니까?
◆ 김창준> 그 정도는 아니고 밑에 오랫동안 인양된 이후에 서서히 쌓여 있는 액상의 걸죽한 물 같은 그런 펄입니다. 제가 반잠수선에 승선했을 때 펄이 떨어지는 것은 못 봤어요. 그만큼 고정화된 그런 상태입니다.
◇ 김현정> 퍼내면서 하나하나 퍼내면서 보고 있는 거군요.
◆ 김창준> 그렇죠.
◇ 김현정> 확인을 하면서 그러다 보니까 여권도 찾아내고 신발도 찾아내고 화장품 샘플도 찾아내는 거군요.
◆ 김창준> 그렇죠. 저희가 눈 올 때 플라스틱 삽 있지 않습니까? 그걸 이용해서 하여튼 최대한 유골에 손상이 안 가도록 조심스럽게 하고 있죠.
◇ 김현정> 참... 임무가 막중하십니다. 제가 어제 유가족들, 세월호 가까이에서 보고는 오열하는 모습. 얼마나 마음이 아팠는지.
◆ 김창준> 가슴이 아프죠.
◇ 김현정> 선체조사위. 어떻게 운영해 나가실 계획이세요, 각오세요?
◆ 김창준> 지금 이게 참 우리 앵커도 잘 아시는 대로 조사는 여러 번 있었지 않았습니까? 검경 조사, 법원 판결 그리고 해양안전심판원 특별조사가 있었는데 이게 저희 조사위가 늦게 꾸려졌다는 게 조금 불행한 일이고요. 그 이유가 사실은 박근혜 정부에서 조금 초기대응을 실패를 하면서 그걸 어떻게 자꾸 덮으려고 하다 보니까 이러한 의혹이 계속 생기고 저희가 그런 의혹 해소 차원에서 꾸려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사위의 기본 방침은 철저한 투명한 조사 그리고 공정한 조사 그리고 객관적이고 중립적 입장에서 독립적으로 하겠습니다.
◇ 김현정> 방향타가 고장이 났었을 가능성, 조타기 고장 가능성. 또 외부에서 압력이 주어졌을 가능성 이런 얘기들이 사실 계속 나왔었거든요.
◆ 김창준> 나왔죠.
◇ 김현정> 이거 다 열어놓고 조사하십니까?
◆ 김창준> 저희가 사실 문제가 뭐냐면 대한민국의 모든 고급 두뇌들에 의해서 조사보고서 나온 상황이란 말이죠. 저희가 사실은 그 보고서를 재검토한다는 게 사실은 쉬운 일은 아니죠. 그래서 저희 복안은 외국의 세계 최일류 전문가를 일단 섭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의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우리 국내 그동안의 기존 조사를 재검토하려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응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일단 배가 끌어올려지기 전에 진상조사 결과는 급변침이었잖아요. 급변침에 의한 침몰.
◆ 김창준> 그렇죠.
◇ 김현정> 이게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까?
◆ 김창준> 그게 지금 검경수사본부는 조타수의 과실이라고 그랬고요. 대법원 판결은 기계적인 결함을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 해가지고 일단 뭐라 그럴까요? 하여튼 팽팽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하려고 하는 것은 대법원에서 지적하는 대로 기계적인 결함이 있는지 한번 보고 그런 과정에서 전문적인 의견을 받아야겠죠.
◇ 김현정>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 김창준> 물론이죠
◇ 김현정>원점에서 조사한다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까?
◆ 김창준> 정확한 표현이겠습니다.
◇ 김현정> 기대를 해 보겠습니다. 무엇보다 미수습자 수색 확실하게 되기를 부탁드리고요.
◆ 김창준>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 김현정> 오늘 고맙습니다. 선체조사위원회가 꾸려졌습니다. 김창준 위원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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