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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사고해역 수색 돌입…수중지장물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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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 제거후 종횡 두 번씩 정밀수색 실시…삽과 끌에론 수중음파탐지기 동원

23일 오전 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 두척이 세월호 인양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세월호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황진환기자

 

미수습자를 가족 품으로 돌려주기 위한 수색작업이 2일 재개됐다.

지난 2014년 11월 11일 정부가 미수습자 9명을 남기고 수색작업 중단을 발표한 지 873일만이다.

해양수산부는 2일 오후 7시 20분부터 세월호 사고해역인 진도 앞바다에 잠수사를 투입, 잭킹바지선에 연결됐던 앵커줄 등 수중 지장물 제거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해당 수중 지장물은 앞서 세월호 인양 당시 사용했던 것으로, 현재 침몰해역에 남아 있어 수색작업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해수부는 지난 23일 인양작업 중 잘라낸 선미 램프도 건져내 목포신항으로 가져올 계획이다.

수중 지장물 제거작업이 완료되면 해수부는 상하이샐비지 잠수사 20여 명을 투입해 유실방지 철제그물이 설치된 사고해역 해저면 3만2천㎡에 대한 수색을 시작한다.

앞서 해수부는 수색구역을 가로 40m, 세로 20m 크기로 총 40개 구역으로 나눈 상태다. 전체적인 수색구역 크기는 가로 200m, 세로 160m 인 셈이다.

이 40개 구역 중 특별수색구역은 총 2개로 해수부는 세월호 선체가 해수면과 맞닿았던 부분을 특별수색구역으로 분류했다.

선체가 맞닿았던 부분인 만큼 미수습자 혹은 유품, 유실물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에 작업자들은 종횡으로 두 번에 걸쳐 정밀수색을 실시한다. 이 작업에는 삽과 끌은 물론 수중음파탐지기(SONAR)도 동원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특별수색구역은 작업속도가 일반 구역에 비해서 2배정도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일반구역에 비해 4배가량 강도높은 수색이 이뤄지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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