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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도로를 누비다…"자율車, 새로운 이동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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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랩스, 국내 IT 기업 최초 2017 서울모터쇼 참가…'생활환경지능' 가치 구현

딥러닝 기반 이미지 인식을 활용하여, 도로에서 볼 수 있는 사물을 몇 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위치를 추정.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차종에 따라, 크기와 행동 특성 등을 반영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경로를 계획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사진=네이버 제공)

 

NOCUTBIZ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도로로 나왔다. PC와 모바일에서 벗어나 달리는 이동 플랫폼을 선보였다.

네이버 기술연구개발 법인 네이버랩스(송창현 대표)는 30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에서 자사가 개발중인 자율주행차를 처음 공개했다.

네이버는 도로 위 사물을 스스로 인지해 경로를 계획하고 차선을 변경하는 기술 등을 선보이며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예고했다.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3차원 실내지도 등의 기술을 통해 앞으로 공간과 이동에 최적화된 IVI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한 네이버랩스 자율주행차는 국내 IT기업 최초로 국토부 도로주행 임시허가를 받은 차량으로 현재 실제 도로에서 실험 주행 중이다.

이 차량은 미국자동차공학회의 자율주행 기준 레벨3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기술을 갖췄다. 레벨3는 고속도로 등 정해진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이다. 운전자는 긴급 상황에서만 개입을 한다. 네이버는 내년까지 완전자율주행 '레벨4 단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송창현 CTO(최고기술책임)는 "네이버랩스는 사용자를 둘러싼 공간과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지능적인 이동성이 만들어 낼 수많은 가능성에 주목해 삶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를 공개한 네이버의 목표는 자율차 자체의 사업화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송 CTO는 "우리의 목표는 공간의 실시간 정보화"라면서 "공간과 이동에 대한 생활환경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회가 도구에 얽매이지 않고 더 중요한 삶에 몰입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랩스가 추구하는 '생활환경지능'은 일상 속 다양한 상황을 인지해 필요한 순간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사용자들의 발길이 닿는 무수한 공간과 이동 경로를 데이터화하면서도, 삶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네이버랩스는 차세대 이동 솔루션을 연구하고 AI와 로봇기술의 융합을 통한 생활공간의 정보화를 지속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개발 중인 IVI 플랫폼을 오픈해 더 많은 파트너와 협력, 기술과 서비스의 선순환을 이루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모터쇼에서 네이버랩스는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통해 도로 위의 사물과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해 차량의 경로를 계획하고, 측후방 영상에서 빈 공간을 판단해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등의 기술을 새롭게 선보였다.

자율주행 기술 연구에서도 특히 '인지' 분야에 주목한 결과다. '인지'는 정밀한 자기 위치, 사물의 인식 및 분류, 상황의 판단 등 자율주행에서 핵심적인 감각기관과 두뇌의 역할로, 정보와 데이터의 분석 처리가 중요하다.

송 CTO는 "기계학습 기반의 기술을 실제 차량 주행에 접목시키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경제적이고도 정확도가 높은 인지 기술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 네이버랩스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랩스는 개인 환경에 최적화된 인포테인먼트인 IVI 플랫폼과 이를 구현한 시제품도 공개했다. IVI는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시스템을 총칭하는 용어로, 음악·영화·게임·TV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나 기술을 말한다.

이번 모터쇼에서 선보인 네이버랩스의 IVI는 주의분산이 최소화된 UX, 절제된 음성 인터페이스로 운전 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간편한 '네이버 로그인'으로 어느 차량에서나 동일한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 지도와 연계된 내비게이션을 통해 길안내를 받을 수 있고, 날씨·캘린더·뮤직·라디오 등 상황에 맞는 콘텐츠 활용이 가능하다. AI기술은 운전자의 음성을 인식해, 목적지 검색과 길 안내를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이버랩스는 운전자의 환경과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차량 정보와 연결된 IVI 플랫폼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개선 발전시킬 계획이다.

네이버랩스는 이번 서울모터쇼에서, 도로와 구조물로 이뤄진 모형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3차원 실내 정밀지도 제작 로봇인 'M1'이 자율주행으로 해당 공간을 이동하며 3D 정밀지도를 만드는 과정도 시연했다.

"GPS가 잡히지 않는 실내공간의 디지털화를 위해 로봇 M1을 개발했다"는 송 CTO는는 "M1이 제작한 3D 정밀지도로 부동산 정보·게임·광고를 비롯한 여러 공간 기반 서비스들의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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