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비리, 부산시 고위 인사 얼마나 포함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빗장 푼 이영복, 아들 신병처리 걱정하며 돈준 인물 일부 진술

엘시티 시행사 실소유주 이영복 회장 (사진=부산지방경찰청 제공)

 

해운대 엘시티(LCT)비리 사건과 관련해 엘시티 시행사 실소유주 이영복(67·구속기소) 회장의 자물쇠 입이 열리면서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 등 공기관의 고위 인사 등에 대한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역 정·재계에서 '의리'의 아이콘인 이영복 회장도 아들 앞에서 어쩔 수 없는 모양이다.

엘시티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지난해 11월 말 이 회장에 대한 1차 기소 때 이 회장이 횡령한 회삿돈이 705억원에 달하는 것을 확인하고 공소사실에 포함했다.

이후 검찰은 이 회장이 실질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전 사업장을 수사 선상에 올려놓고 숨겨진 비자금을 포함한 자금 흐름을 쫓은 결과 이 회장이 횡령, 배임한 금액이 2천억원에 이르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회장을 상대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하는데 사업을 도왔던 이 회장의 아들 A씨가 관여했는지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아들마저 구속되는 등 처벌을 받을까 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이 어느 정도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의 강온전략과 끈질긴 압박이 결국 이회장의 입을 열게 했다는 것이 법조계 안팎의 분석이다.

이 회장은 자신이 검찰 수사에 계속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하면 다음 2차 기소 때 더 많은 범죄혐의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하며 이에 대한 돌파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이 회장에게서 "배덕광 새누리당 의원에게 현금 4천만원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하는 등 돈을 준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등 고위 공직자와 주요 국회의원 보좌관 등의 명단을 일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검찰은 이 회장의 비서실에서 확보한 부산시 등 공기관 고위직 인사들에 대한 선물 제공 명단 가운데 범죄 혐의가 의심되는 인물을 추리는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00년도부터 최근까지 선물 준 명단 가운데 천만원 이상 받은 인사가, 이 회장의 골프 접대에 자주 응했는지, 또, 엘시티 인허가와 관련된 직간접적인 업무를 맡았는지도 검찰이 눈여겨보고 있다.

이 때문에 엘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한 거물급 정관계 인사 이외에도 실무를 담당하며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 충분히 의심되는 고위 인사들도 금명간 소환돼 검찰의 강도높은 조사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