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朴, 1월 말까지 사퇴"…김무성 "4월 말까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일 오전 전격 회동…박 대통령 퇴진 시한에 이견, 합의 이루지 못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새누리당 김무성 전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 회동을 가졌다. (왼쪽 김 전 대표, 오른쪽 추 대표) (사진=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1일 전격 회동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 문제 등을 논의했지만, 박 대통령 퇴진 시점에 큰 이견을 드러냈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만났다.

회동이 끝난 뒤 추미애 대표는 "저는 '박 대통령 사퇴는 늦어도 내년 1월 말까지는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온 국민이 박 대통령의 조속한 퇴진을 바라는데 박 대통령은 3차 담화에서 퇴진 일정 언급 없이 국회에 공을 떠넘긴 만큼 헌법기관으로서 국회는 탄핵을 해야 한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김무성 전 대표를 상대로 탄핵을 강력히 촉구했다는 것이다.

추 대표는 "오늘은 탄핵 관련 주제로 계속 이야기를 했고, 탄핵을 계속 주장하고 협조를 구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무성 전 대표는 "추 대표에게 '내년 4월 말까지 박 대통령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가지 않고 그걸로 합의하면 좋지 않겠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대표는 "탄핵으로 가도 헌재 결정이 내년 4월 말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국가 원로들도 박 대통령의 4월 말 퇴임을 권유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전날 야권이 3당 대표 회동을 통해 거부하기로 한 대통령 임기 단축 협상에 관해서도 김 전 대표는 "협상은 계속 해야 한다"며 다른 입장을 나타냈다.

김 전 대표는 탄핵과 관련해서는 "임기 단축과 관련해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새누리당 의총에서 4월 30일 퇴임을 결의해서 대통령 대답을 듣고 만약 안 되면 오는 9일 탄핵 의결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는 게 여당 비상시국회의 결정"이라고 전했다.

결국 추 대표의 제안으로 이뤄진 이날 만남에서 두 사람 간에 이뤄진 합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추미애 대표는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게도 회동을 제안했지만, 유 전 원내대표는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