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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호, "선박 250척 발주…6조5천억원 금융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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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쟁력 강화 장관회의에서 조선, 해운 산업경쟁력 강화방안 논의

31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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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단기적인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의 발주를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처리 계획은 이번에도 구체적으로 내놓지 않았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오전 서울 수출입은행에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과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단기적인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조선사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촉진해 나가겠다"며 "특히 채권단 관리하에 있는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해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맥킨지 컨설팅 보고서 등에서 해양산업 철수 방안 등이 논의됐던 대우조선은 정부가 일단 존속시키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관측된다.

조선업 밀집지역에 대한 대책으로는 2017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천억원을 투입해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앞으로 5년 동안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해운산업에 대해서는 선사들이 경쟁력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 신조 프로그램 등 모두 6조5천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회생절차 중인 한진해운의 해외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 조정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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