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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부가 '공기업 여성 임원 비중 30%'를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정작 국내 주요 30개 공기업에 여성 임원은 현재 단 한명도 없다.
2년 전 2명의 재직자가 있었지만 그나마 퇴직하면서 '제로' 상태가 됐다. 임원 후보군인 부장급 여성 인력비중도 약 2%에 그쳐 앞으로도 여성 임원이 많이 배출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21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알리오에 공개된 시장형, 준시장형 30개 공기업의 고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말 여성임원은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30개 공기업의 임원 수는 총 139명이다. 2014년까지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철도공사에 각각 1명씩 2명의 여성임원이 있었지만 이들마저 퇴직하면서 '전멸'상태가 됐다.
공기업의 여성 임직원 비중은 현 정부 출범이후 꾸준히 높아져왔다. 2013년 초 11.5%에서 2014년 12.0%, 2015년 12.4%, 올해는 12.9%에 달했다. 그러나 고위직으로 갈수록 비중이 급감했다.
부장급 인력 비중도 1.9%에 불과하다. 남성 7046명, 여성 139명이다. 특히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마사회,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7개 공기업은 부장급에서조차 여성이 단 한 사람도 없었다.
중간 관리자인 차장과 과장급 인력에서도 성비 불균형이 심했다. 30개 공기업의 차·과장급 남성 직원은 4만3293명, 여성 직원은 4047명으로 여성 비중이 8.5%에 불과했다. 사원급에서는 남성 3만8797명, 여성 9421명으로 여성 비중이 19.5%였다.
여성인력 비중이 가장 높은 공기업은 한국관광공사였다. 관광공사는 전체 602명의 임직원 가운데 240명이 여성으로 39.9%였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39.1%로 2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9.2%로 3위였다. 이어 주택도시보증공사 27.7%, 한국감정원 26.8% 순이었다.
반면 대한석탄공사는 1380명 가운데 여성인력은 41명(3.0%)에 불과해 여성비중이 가장 낮았다. 여수광양항만공사(8.6%), 한국철도공사(9.4%), 한국도로공사(9.7%), 한국남부발전(9.9%) 등도 여성인력 비중이 한 자릿수에 그쳤다.
직급별로 부장급 여성 인력이 가장 많은 곳은 한국지역난방공사로 723명 중 46명(6.4%)이었다. 이어 한국철도공사 643명 중 19명(3.0%), 한국관광공사 97명 중 10명(10.3%)순 이었다.
차·과장급은 한국철도공사가 1만8344명 중 여성이 1079명(5.9%)으로 가장 많았고 비중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92명 중 36명(38.8%)으로 가장 높았다.
사원급에서는 여초 현상을 보이는 회사들이 눈에 띄었다. 한국감정원과 한국관광공사의 경우 여성 인력이 각각 279명중 153명, 323명 중 177명으로 54.8%의 비중을 차지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53.2%)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54.6%) 역시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