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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투리까지 알아듣고 명령 수행"…SKT, AI 홈비서 '누구'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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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하며 고객 요구 파악해 수행…스마트폰과 '연동' 검색· 배달 주문도 목소리로 가능

SK텔레콤은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 사옥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와 전용 기기를 공개하고, 고객 · 외부 개발자와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의 진화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사진=SKT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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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인간과 대화하면서 명령을 수행하는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선보이며, 통신사를 넘어 인공지능 플랫폼 진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 사옥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와 전용 기기를 공개했다. SK텔레콤은 이용자의 일상 생활 속에서 경험을 축적해가며 스스로 성장하는 '누구'로 AI 서비스를 대중화하겠다는 포부다.

친구, 연인, 가족, 비서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누구’는 고객과의 대화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플랫폼과 음성 입출력이 가능한 전용 스마트기기로 구성됐다.

고객은 대화하듯 말만 하면 된다. AI '누구'는 고도화된 음성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스마트홈 등과 연동 ▲조명·제습기·플러그·TV 등 가전기기 제어 ▲음악 추천 및 자동 재생 ▲날씨·일정 등 정보 안내 ▲스마트폰 위치 찾기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신나는 음악을 틀어줘"라고 말하면 경쾌한 음악 자동으로 선곡 재생해주며, 음악 정보를 물으면 가수, 제목 등을 답해준다. "야구장에 갈 건데, 내일 인천 날씨 어때?"라고 물으면 해당 지역의 날씨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한다.

'누구'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만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빠르고 다양하게 변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단시간 내 반영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인터넷 쇼핑, 배달 음식 주문 등 커머스 ▲T맵 연계 실시간 빠른 경로 안내, 간편 지식 검색 등 생활 정보 ▲인터넷라디오 재생, 뉴스, 구연동화 낭독과 같은 미디어 등 고객 선호에 맞춘 다양한 기능을 ‘누구’에 순차적으로 반영하고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누구’의 한국어 특화 음성 인식 기술은 목소리 톤, 억양, 사투리까지 알아들을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 인식률을 자랑한다. 여기에 SK텔레콤이 독자 개발한 '자연어 처리 엔진’을 적용, 일상에서 대화하듯 편하게 얘기해도 ‘누구’의 인공지능이 맥락을 빠르게 파악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T맵, T전화 등 자사 대표 플랫폼 개방과 3rd Party와의 협업 등으로 플랫폼 서비스 진화를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출시한 ‘누구’ 또한 개방과 협업을 통해 대표 플랫폼 사업 중 하나로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인공지능 분야의 다양한 스타트업 · 벤처기업, 전문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에도 나선다. 내년 상반기에는 ‘누구’의 핵심 API를 외부에 공개하고, 외부 개발자와의 협업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해 ‘누구’의 연계 서비스 개발을 공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누구'는 음성인식 기술에 딥 러닝(Deep Learning)을 접목. 데이터가 쌓일수록 스스로 진화한다. 고객의 이용이 많아질 수록 서비스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도 대폭 증가함에 따라 ‘누구’의 음성 인식률 역시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누구'를 탑재한 첫 번째 전용 스마트 기기는 원통형 디자인(높이 21.5cm, 지름 9.4cm)에 가정용으로 최적화된 스피커형 인공지능 디바이스이다. 음성 인식률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마이크는 기기 상단에 배치됐고 분위기에 따라 색상을 바꾸는 LED조명도 탑재했다.

특히 가정용 ‘누구’는 명품 오디오 브랜드 ‘아스텔앤컨’이 음질 최적화를 위한 음향 설계에 참여해 가정용 프리미엄 스피커로도 탁월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가정용 '누구'를 출시한 데 이어 차량용 IoT, 신체 부착형 IoT, 휴머노이드 로봇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누구'를 접목해, 고객 생활 전반에 걸쳐 전혀 새로운 편의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누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 박일환 단장은 "'누구'를 고객 일상과 언제나 함께하는 동반자이자 생활가치플랫폼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핵심 접점으로 성장시켜 갈 것"이라면서 "'누구'를 시작으로 음성인식과 인공지능이 생활 전반을 획기적으로 바꿔가는 ‘AI 대중화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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