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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 "선박금융·용선료 협상 마무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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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 지원 절실" 주장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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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의 선박금융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용선료 협상도 완료를 눈 앞에 둔 것으로 나타났다.

한진그룹은 28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위기에 대한 입장'을 통해 "독일 HSH 노르드 방크, 코메르쯔 뱅크, 프랑스 크레딧 아그리콜 등 해외 금융기관에서 해운 선박금융 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진해운의 해운 선박금융 채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해외 금융기관들이다.

한진그룹은 "이들의 상환유예만으로도 약 1280억 원의 자금 조달 효과를 볼 수 있게 됐고, 더욱이 이번 결정에 따라 타 해외 금융기관들도 동참하겠다는 의사 표명이 이뤄지고 있어, 총 4700억 원의 자금조달 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강조했다.

한진측은 또 "용선료 조정 협상에서도 마지막까지 난항을 겪던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산업은행의 동의를 조건으로 용선료 조정에 합의하면서, 타 용선료 협상까지 완료됐다"며 "이에 따라 약 8000억 원의 자금 조달 효과가 발생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은 용선료 조정에 따른 8000억 원,선박금융 유예를 통한 4700억 원 등 총 1조27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조달하는 효과를 보게 됐다고 한진측은 밝혔다.

한진그룹은 이와함께 최근 채권단에 제출한 추가 자구안과 관련해 "그룹으로서는 조달 가능한 최대한의 내용"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룹이 이미 2014년 최은영 전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받은 이래로 1조2000억 원을 지원했고, 이번 자구안을 포함하면 총 지원 규모가 1조7000억 원에 달한다는 것이다.

한진 측은 "현재 대한항공 부채비율이 1100%나 되는 등 그룹이 재무적으로 녹록한 상황이 아니어서 5000억 원 이상의 지원은 무리"라며 "그럼에도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을 살리고자 노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진측은 끝으로 "해외 금융기관들까지도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도록 나서고 있다"면서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업이 붕괴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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