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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확정…'트램으로 대전 한 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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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간과 2구간으로 나눠 공사···오는 2025년 개통

28일 발표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노면전차인 트램으로 추진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이 확정됐다.

◇ 트램으로 대전을 한 바퀴 돌 수 있는 노선

서대전역을 출발해 대동역~중리네거리~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을 거쳐 서대전역으로 돌아오는 순환선이다.

총 거리 37.4㎞에 정류장은 34곳이 들어선다. 6649억 원(국비 60%, 시비 40%)을 들여 공사를 해 오는 2025년 개통할 계획이다.

지상고가 방식으로 추진할 때는 총 거리 28.4㎞에 역은 22곳이었다. 트램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역 간 거리가 1.2㎞에서 800~850m로 좁혀졌다.

5분만 걸어가면 '역'이나 '정류장'이 나올 수 있도록 대중교통망을 촘촘히 짜겠다는 복안이다.

급경사 구간인 테미고개와 자양~가양, 불티고개, 서대전 육교 등은 경사도가 47~69로 트램이 충분히 다닐 수 있는 곳으로 검증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하루 수송인원은 13만 3756명으로 추산했다.

기존 1호선과 건설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와 연계망을 높이기 위해 가수원역과 서대전역, 서대전네거리역, 대동역, 정부청사역, 유성온천역이 환승역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트램이 설치되면 본선은 1개 차로가 줄어들고, 정류장이 있으면 2개 차로가 줄어들게 되는데, 트램 개통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 정비와 우회도로 분산 정책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 도시철도 2호선 공사는 1·2구간으로 나눠 시행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을 1구간과 2구간으로 나눠 트램을 설치하기로 했다.

1구간은 서대전역에서 대동역~중리네거리~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까지 32.4㎞로 오는 2021년부터 공사가 시작돼 2025년에 개통된다. 사업비는 5723억 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2구간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노선과 중복되는 곳으로 1구간과 동시에 개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구간인 가수원 네거리~서대전역까지 5㎞ 구간에 926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3년 공사를 시작해 1구간 완공시기인 2025년에 개통시기를 맞출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도시철도 2호선 사업비는 당초 지상고가 방식의 1조 3617억 원의 50% 정도 수준인 6649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 주민 갈등·예비타당성 조사 등 산적한 과제

권선택 대전시장이 28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기본 계획안을 발표했는데, 여전히 쉽지 않은 절차가 남았다.

우선 서구 일부 지역 주민들이 시의 발표를 쉽게 받아들일지 의문이다. 당초 1단계 공사구간이었던 가수원네거리~서대전역 구간이 2구간 사업대상으로 밀렸기 때문이다.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은 "당초보다 구체적이고 진일보적인 계획이지만, 과연 발표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주민들은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에 대해 "한 묶음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도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전략적 선택을 한 것"이라며 "2호선은 순환선이기 때문에 일부 노선을 뺄 수 없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날 노선 발표 뒤 언론과의 인터뷰에 앞서 장 구청장에게 이 같은 뜻을 전했지만, 장 구청장은 '2호선 노선 동시 착공·동시 준공'을 주장하고 있는 원안사수대책위원회 주민들과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이 바뀐 데 대한 정부와의 협의도 만만치 않다.

대전을 한 바퀴 돌기 위한 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경제성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정부가 다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할 수 있다.

예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트램 방식에 대한 예타 조사 신청과 현장 확인, 경제성 검증 등 장기간의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권 시장은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기 때문에 트램 방식에 대해서는 경제성 조사 정도만 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협의 중인데, 협의가 잘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최근 이런 입장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전하고, 트램 추진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 밖에 트램 운용을 위한 철도안전법과 도시철도법, 도로교통법 등 철도3법 개정도 시급한 상황으로, 현재 국회에서 법·제도 정비가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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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5

새로고침
  • NAVER삼청교육대2021-10-21 15:04:36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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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검사들의 대표라는 검찰총장의 수준이 이 정도라는 게 참 부끄럽네요. 9수까지 하셨다면서 그 긴 시간 동안 대체 뭘 배웠다는 건지 모르겠어요. 이쯤 되면 막가자는 것 아닐까요?"

    급기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고등학생들로부터 조롱을 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한 아이는 목불인견이라는 사자성어까지 썼다. 하루가 멀다 하고 터져 나오는 황당한 발언과 엉뚱한 해명을 차마 눈 뜨고 못 봐주겠다는 뜻이다.

    윤석열의 발언 관련 해프닝은 이미 아이들에게 개그의 소재가 된 지 이미 오래다. 인터넷 블로그 등에는 '윤석열 망언 모음'이라는 이름의 게시물을 흔히 볼 수 있다. '무지'와 '무개념'이 도를 넘었다면서, 이젠 그를 넘어 그가 속했던 검찰 조직과 검사들을 싸잡아 조롱하고 있다.

    검사는 의사와 더불어 자타공인 우리 사회 최고의 엘리트다. 그런 그들이 하루아침에 조롱거리로 전락하게 된 건 윤석열의 '공'이 크다. 그들은 지

  • NAVERlounge272021-10-21 14:43:31신고

    추천0비추천36

    윤석열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저렇게 스스로의 문제점을 떠벌리고 다니니 안 뽑으면 됩니다

    문제는 조국 같은 위선자들인데 군사 독재 정권을 비난하지만 정작 자신은 군사 독재 정권 치하 장교로 복무하였습니다

    강요가 아닌 스스로 자발적인 선택으로 양심을 팔아 군사 독재의 실체적 일원이 되었던 겁니다.

    조국과 조국을 비호하는 민주당이 전두환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 NAVER먼바다2021-10-21 13:08:53신고

    추천88비추천0

    이런 한심한 뚱열이를 대선후보로 추앙하는 국짐 추종자들 머리엔 뭐가 들었을까? 설마 똥은 아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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