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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경기·인천 경유버스에 '매연저감장치' 부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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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버스로 전면 교체는 2천억 예산 문제로 중장기 과제

(사진=자료사진)

 

서울시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경기와 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경유버스를 압축천연가스(CNG) 버스로 교체하는 방안을 경기도, 인천시와 협의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2천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교체 비용을 감안해 CNG 버스 교체에 앞서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는 방안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매연 저감장치를 부착하는데는 CNG버스 교체에 들어가는 예산의 1/10가량인 22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됐다.

서울시는 올들어 연일 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되는 등 미세먼지가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미세먼지의 주범인 경유차를 줄이기 위해 각종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서울시는 경유차량 감축을 위해 서울시내를 운행하는 경유버스 7,500대를 이미 CNG 버스로 교체했다.

서울시는 서울지역 경유버스 교체에 이어 경기도와 인천시에도 경유 버스 교체를 요청해왔지만, 재원 문제로 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경기와 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경유 버스가 1,700대 가량에 이르는데, 모두 CNG 버스로 교체할 경우 2천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CNG 버스로의 교체에 앞서 경유버스에 매연배출 저감장치(DPF)를 부착하는 방안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매연배출 저감장치를 부착하면 초미세먼지와 오존, 산성비의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을 억제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유버스의 CNG버스 교체비용 뿐만 아니라 CNG버스에 비해 경유버시의 연간 운영비가 천만원 가량 저렴한 상황을 감안할 때 CNG 버스로 교체를 추진하는 것은 중장기 과제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매연배출 저감장치 부착 비용은 버스 한 대당 1,500만원으로, 경기 210억원, 인천 12억원 등 220억원이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현재 매연배출 저감장치 부착비용을 국비와 지방비가 50대 50으로 부담하게 됐 있는데, 환경부 등과 국비 지원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주무부처인 환경부는 국비 지원비율을 높이는 데 동의하지만, 기재부 등이 난색을 표명하면서 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다음달 초에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인데, 경기와 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경유버스의 오염물질 저감대책이 어떻게 마련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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