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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대상 기준 강화, LG-삼성에 약? 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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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올해초 전기버스 보조금 정책을 바꾼데 이어 최근에는 일반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서도 보조금 지급 대상 업체 기준을 크게 강화함에 따라 중국시장을 겨냥해 투자하고 있는 LG화학과 삼성SDI에 어떤 여파가 밀어 닥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28일 '전기 자동차용 전지업계 기준' 기업신고 업무 보충통지를 발표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으로 등록된 이차 전지 업체 명단을 다시 검토한 뒤 6월말까지 명단을 확정해 7월 1일자로 발표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등록기준이 기존의 기업 표준(QC/T)보다 높은 국가 표준(GB/T)을 적용하는 것으로 더 엄격해 진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잦은 화재발생의 원인이 부실한 배터리에 있다고 판단한 중국 정부가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것이 골자다.

전기차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중국에는 배터리 업체 120개 정도가 난립한 상태로 안다"면서 "중국 정부로서는 이렇게 난립한 업계에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전극에서 완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1년 이상의 생산경력을 가질것, 연구인력이 100명을 넘을 것 등의 조건도 담고 있다.

이미 지난해 10월 중국 난징과 시안 공장의 가동을 시작한 LG화학과 삼성SDI의 경우 전극부터 완제품 까지 일관공정이라는 조건이나 연구인력 100명 이상의 조건은 충분히 충족할 수 있다.

생산경력 1년이라는 조건은 자국업체에 비해서는 불리하지만 지난해 10월에 공장문을 열어 생산을 시작했기 때문에 조만간 맞출 수 있을 것이라는게 업계의 전망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시험의 커트라인이 80점에서 85점으로 조금 상향조정된 것과 같다"면서 "그러나 90점 이상을 목표로 준비중인 사람에게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말로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강화된 안전조건 등을 맞추기 위해 추가 투자가 필요하고 배터리 생산단가도 상승할 수 있어 중국시장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로서는 적지않은 부담이 될 수 있다.

다만 기술력이 중국 업체들에 비해 앞서는 삼성과 LG에게는 저가를 무기로한 경쟁자를 털어 버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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