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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1분기 영업이익 211억원…전년 동기 대비 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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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2425억원, 전년비 3.5% 증가…모바일 매출 비중 63% 역대 최대

카카오 홈페이지 캡처

 

NOCUTBIZ
카카오는 올해 1분기 21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절반 가까이(47.7%)급감한 수치다. 광고 매출 감소와 신규 O2O 사업 투자가 늘어난 탓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3.5% 증가한 2425억원, 당기순이익은 64.5% 줄어든 109억으로 집계됐다

카카오의 1분기 광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7% 줄어든 1294억원이다. 카카오는 "(1분기는) 광고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이고, 네트워크 광고 트래픽 최적화 작업을 위해 일부 매체와의 제휴 종료를 단행, 광고 플랫폼 체질 개선을 지속한 까닭"이라고 밝혔다.

상반기 내 출시 예정인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헤어샵 등 신규 O2O 서비스를 비롯,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2214억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한 것도 영업이익 감소의 원인으로 꼽힌다.

영업이익은 다소 아쉽지만 주목할 점은 카카오의 이번 매출 가운데 모바일 비중이 역대 최대인 63%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1분기 매출은 게임이 이끌었다. 카카오 게임하기의 상위 순위 게임들이 높은 실적을 유지하고 '검은사막'이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흥행함에 따라 게임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23.3% 증가한 703억 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플랫폼 부문에서는 전분기 대비 4.3% 증가한 183억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상품군이 확대되고,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등 스페셜 데이 특수가 반영된 결과다. 여기에 카카오프렌즈 상품 판매 채널 확대 효과까지 더해졌다. 커머스 플랫폼 매출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54.8%에 달한다.

이외에 지난해 12월 자회사로 편입한 포도트리의 실적이 반영된 효과로 전분기 대비 80.4% 증가한 245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43.8%나 성장한 결과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게임탭 신설을 비롯, 사전 예약 강화 등을 통해 신규 이용자 모집부터 유지까지 파트너사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내 광고 노출 모델인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AD+)의 정식 서비스를 올해 7월부터 도입, 새로운 광고 수익 확보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분 유료화에 편중된 게임 시장에 유료 정액 모델이나 광고 기반 무료 모델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적용해 게임사의 수익 모델 다변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100만 명 이상의 사전 예약 가입자를 확보한 '프렌즈런 for Kakao'는 5월 중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영역에서는 현재 CBT 진행 중인 '원(O.N.E) for Kakao'를 포함, 10개 이상의 게임들을 선보이기 위해 개발사들과 활발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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