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새 애플워치 '특허출원'…모듈형 스트랩 출시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영국 스타트업 블록 '스마트워치'와 닮은 꼴

애플이 31일(현지시간) 모듈형 스트랩을 적용한 새로운 애플 워치를 특허 출원했다.

미국 특허상표청(USPTO)는 이날 '착용할 수 있는 기기를 위한 모듈 기능 밴드 링크'라는 제목의 특허 출원을 웹사이트에 공개했다.

애플의 스마트워치 모듈형 스트랩 특허 출원 (사진=USPTO)

 

NOCUTBIZ
애플 워치

 

애플의 이번 특허는 시계 스트랩을 추가 모듈로 교체 가능한 방식으로 주요 모듈형 부품을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별도의 무선 충전 배터리 모듈을 추가해 본체에 전원을 공급하거나 사용자의 피트니스 활동과 바이오 상태를 체크하는 센서, GPS, 카메라, 심박센서,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모듈 등을 서로 결합해 전기적·기계적으로 시계 본체와 함께 작동는 개념이다.

애플이 이같은 모듈 스트랩 방식을 선택한 것은 배터리 기술이 더 혁신되지 않는 상황에서 웨어러블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최적의 방법으로 보인다. 또 원하는 하드웨어 모듈을 선택해 제품 업그레이드와 같은 효과도 보게 되는 것은 물론, 핵심부품이 스트랩으로 이동하면 시계 본체를 더욱 얇게 만들 수 있다.

모듈형 기술은 최근 IT 업계에서도 유행이다. LG전자가 최초로 모듈형 개념의 스마트폰 G5를 내놨고, 구글도 조립형 모듈 스마트폰 '아라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다. 특히 스마트 워치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영국 스타트업 블록(Blocks)의 세계 최초 조립식 모듈형 스마트워치가 대표적이다.

영국 블록(Blocks)사의 모듈러 스마트워치

 

현재 시제품이 개발돼 크라우드펀딩 킥스타터를 통해 사전주문을 받고 있는 블록의 스마트워치는 애플의 특허와 매우 유사하다. 스트랩의 각 모듈은 스마트 키, 배터리, GPS, 심박센서 등의 기능을 하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교환할 수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 지원 버전을 개발 중인 블록은 이 모듈형 스마트워치 분야에서 아직 경쟁자가 없지만 애플이 막강한 시장력으로 진입한다면 상당한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물론 애플이 특허 출원을 했다고 무조건 제품화 된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애플의 모듈 시장 진입이 애플 워치는 물론 모듈형 스마트 기기 시장의 확대를 불러올 수 있어 주목된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