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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주력산업에 속하는 기업 10곳 중 8곳은 매출이나 이익이 줄어드는 쇠퇴기 내지 정체기에 접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대응방안으로 ICT 융합, 첨단소재 개발 등 신사업 추진계획이 많았으나 초기단계에 불과해 성과 도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최근 우리 수출을 이끄는 13대 주력제조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우리 기업의 신사업 추진실태와 시사점'을 조사한 결과 응답업체의 66.3%가 주력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해 매출확대가 더디고 가격과 이익은 점점 떨어지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답했다.
매출과 이익 둘다 감소하는 쇠퇴기로 들어섰다는 기업은 12.2%였다. 반면 매출이 빠르게 늘면서 고이익을 거두는 성장기라고 답한 기업은 21.5%에 그쳤다. 새로운 시장이 태동하는 도입기라는 업체는 한군데도 없었다.
업종별로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응답이 '컴퓨터'(80%), '섬유'(75.0%), '평판디스플레이'(72.2%), '무선통신기기'(71.4%)에서 많은 반면 '자동차'(50.0%)와 '반도체'(41.7%)는 적게 나왔다. 쇠퇴기라는 응답은 '선박'(26.1%), '섬유'(25.0%), '평판디스플레이'(22.2%) 순으로 높았다.
이러한 성장둔화에 대응하여 응답기업의 86.6%는 '신사업 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추진분야로는 기존 사업과 '연관된 분야'(45.7%)나 '동일 분야'(43.0%)라고 답해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하기 보다는 현재의 강점을 살리려는 경향이 강했다.
추진 방식으로는 64.8%의 기업이 '자체 연구개발'이라고 응답했고 다음으로 '외부기술 도입'(15.8%), '공동투자나 M&A'(9.9%), '전문연구기관과 제휴'(6.9%), '국가의 R&D사업에 참여'(2.6%) 등을 꼽았다.
대한상의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 기업은 스마트로봇, 무인차를 비롯한 혁신적 제품의 상용화를 적극 시도하고 있으며 중국도 미래성장동력 창출에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고 있다"며 "신산업은 시장선점이 중요한데 우리는 아직 적극적 대응이 부족해 경쟁에서 밀릴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신사업 추진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으로는 절반가량의 기업이 '불투명한 수익성'(49.5%)을 꼽았고 이어 '관련 기술과 노하우 부족'(21.8%), '장기전략 부재'(15.8%), '미래정보 부족'(11.9%) 등을 차례로 들었다.
한편 신사업 추진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으로는 '안정적 자금공급'(26.1%)을 주문한 기업이 많았다. 이어 '규제개혁'(20.5%), '시장형성 및 선점을 위한 테스트베드 활성화'(17.8%), '사업재편과 M&A 등 자발적 구조개선 지원'(17.2%), '산업수요에 맞는 인재 배출'(11.2%)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기업들이 신산업시장에 대해 수익성이 불투명하다고 느끼고 있는 만큼 규제를 풀어 투자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규제를 정비해 기업 자율성을 높이는 등의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