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익 "정무적 판단에 잔소리 말라? 독재자인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더민주 공천, 외연확장 아닌 핵심 파괴
- 보이지 않는 손, 존재한다고 생각
- 김종인 대표도 희생하는 모습 보여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용익(더불어민주당 의원)

'불의에 타협하지 않겠다.' 더불어민주당 공천 배제 컷오프를 당한 친노 좌장 이해찬 의원의 말입니다. 이해찬 의원은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어제 선언했고요. 정청래 의원도 재심 신청이 기각되면서 지지자들 사이에서 무소속 출마를 해야 되는 거 아니냐, 요청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김종인 대표와 친노 진영간의 긴장이 고조되는 양상인데요. 이런 가운데 김용익 의원이 김종인 대표의 사퇴와 불출마를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당의 구원투수로 모셔온 주자에게 나가라는 요구를 왜 하는 건지 직접 들어보죠. 더불어민주당 김용익 의원 연결돼 있습니다. 김 의원님, 안녕하세요.

◆ 김용익> 김용익입니다.

◇ 김현정> 지금은 비례대표시고 이번 총선에서는 출출마를 선언하신 거죠.

◆ 김용익>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래서 누구보다도 객관적으로 지금 당 상황을 보고 계시는 분인데. 지금까지의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에 대해서 우선 총평을 짧게 하신다면?

◆김용익> 상당히 잘 하고 있죠. 제가 비판을 하고는 있지만 김 대표가 지금까지 공천해 온 과정을 보면 저는 7:3이나 8:2 정도로 잘한 부분이 많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8:2 정도로 잘한 부분이 많다. 잘한 부분이 8인데 왜 사퇴하고 불출마하라고까지 선언하셨어요?

◆ 김용익> 잘못한 부분이 있죠. 잘못한 부분이. 그러니까 처음에 강기정, 백군기, 홍의락 이런 분들이 탈락할 때도 굉장히 말이 많았고요. 김현 의원이나 노영민 의원 같은 경우는 이미 소명이 됐거나, 또 노영민 의원은 불출마를 했는데 불출마한 사람한테 컷오프 했거든요. 그리고 윤후덕 의원 같은 분은 문제가 없다는 게 이미 다 밝혀져 있는 상태에서도 컷오프가 돼서 이의신청을 지금 하고 있잖아요. 그 이후에 정청래, 이해찬 의원이 단순히 정무적 판단 이런 식으로 됐고요. 최근 들어서는 청년 비례 문제에서 정실 문제가 나오고 있고.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강한 리더십은 참 좋은데, 우리 당의 리더십이 흔들린 지가 오래됐기 때문에. 그게 독재적 리더십으로 안 좋은 측면을 보이는 부분도 있고. 또 아까 말씀드린 그런 분들의 경우에는 재심을 청구해도 잘 안 되고.

◇ 김현정> 재심도 안 되고.

◆ 김용익> 그러니까 얘기할 기회를 박탈하고 있는 거거든요. 이런 건 사실 곤란하고, 일부 비대위원들이 진짜 사심을 가지고 임했다면 이건 정말 큰일이고요. 그런 측면이 있기 때문에 지적을 하는 것입니다.

◇ 김현정> 그래요? 강한 리더십에서 그럼 독재적 리더십으로 지금 넘어간 단계라고 보시는 거예요, 몇몇 공천들 보면서?

◆김용익> 그렇게 이분법적으로 넘어갔다는 게 아니라, 적어도 이분들에 대해서는 상당히 독재적 리더십의 성격을 보이고 있는 건 사실이잖아요.

◇ 김현정> 이해찬, 정청래, 윤후덕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지금 독재적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8:2로 잘하는 것 같지만 그 2가 좀 치명적이다, 이 말씀이세요.

◆김용익>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을 하는 것이 당연한 거죠. 잘못된 부분을 그냥 다 덮어두고 지나가면 안 고쳐지잖아요.

◇ 김현정> 그런 의미에서 문제제기를 하셨다는 말씀이네요. 그런데 김종인 대표는 이해찬 의원의 공천 배제 이유를 분명하게 말을 했습니다. 정무적 판단이다. 정무적 판단이라는데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하느냐. 그 얘기는 정무적으로, 정치적으로 봤을 때 이해찬 의원을 컷오프시키는 게 총선에서 이기는 길이다, 이렇게 판단을 했다는 거거든요.

◆김용익> 그러니까요. 그게 총선에서 이기는 길인지 지는 길인지는 견해가 다 다르고요. 그러니까 그런 걸 들어야지 되고. 정무적 판단인데 무슨 설명이 필요하냐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데. 이건 저한테 한 말은 아니지만 굉장히 모욕적으로 생각을 했어요.

◇ 김현정> 모욕적이다. 왜 그렇게 생각하셨습니까?

◆김용익> 내가 하던 일인데 너희들이 뭔 잔소리야, 이런 뜻으로 하는 거잖아요. 그리고 정무적 판단이라는 것에 대한 무슨 설명이 전혀 없어요. 사실 우리가 짐작하는 건 중간층을 끌어들이려는 의도인 것으로 하시는 말씀인 줄은 짐작은 하는데. 무슨 설명이 필요하냐 그러는데 설명 필요 없다 이렇게 나가면 그건 곤란하죠.

◇ 김현정> 곤란하다. 그런 부분에서 독재적 리더십을 엿보았다 이 말씀이신데. 그 얘기하셨으니까 제가 질문 드리죠. 정말 이번 공천을 좋게 보는 분들은 정청래, 이해찬 이 두 의원에 대한 공천 배제가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자들, 그러니까 집토끼들의 반발은 살지언정 중도층으로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는 상당히 유리하다. 어차피 선거라는 건 당 지지자들 모아놓고 하는 게 아니라 전체를 놓고 하는 거 아니겠느냐. 이렇게 칭찬하는 분도 계시는데 어떻게 보세요?

더불어민주당 김용익 의원 (사진=자료사진)

 

◆ 김용익> 그럼요. 그게 당연히 리더가 하는 일이죠. 판세를 읽고 공격을 하는 게 리더가 하는 일인데. 지금 지지율 추이를 보면 10일날 정청래 의원 컷오프를 발표하기 전에는 당 지지율이 상당히 상승세로 가고 있었어요. 9일날 31.6%였는데 그 다음 날 27. 4 또 11일은 26. 1. 그러니까 이렇게 발표하고 나서 당 지지율은 올라간 게 아니라 떨어졌다는 거죠. 반면에 정의당 지지율은 올라갔어요, 갑자기.4. 9에서 거의 두 배로 올랐어요.

◇ 김현정> 이게 어떤 여론조사 기관에서 조사했느냐, 수치가 어느 정도 되느냐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마는 추이는 같은가요?

◆ 김용익> 추이는 엇비슷하죠. 그러니까 지금 문제는 우리 당 지지자들이 지지를 철회하고 정의당쪽으로 오히려 가고 있는 반면에, 우리가 아마 김 대표께서 목표로 하셨을 중도층 내지는 국민의당 지지자쪽에서는 오는 기미가 별로 없어요.

◇ 김현정> 집토끼는 나가는데 바깥에 있는 산토끼들이 들어오지 않는다?

◆김용익> 그렇죠. 그런데 이런 추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다음에 또 이해찬 의원을 컷오프시켰잖아요. 그러니까 그 이후에 지지율 추이를 다시 봐야 되는데. 아마 정청래, 이해찬을 잘라서 들어오는 중도층이 있을까 하는 것은 굉장히 의심스러운데, 우리 지지자들이 이탈하는 조짐은 상당히 심각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김용익> 그러면 이건 외연 확장이 아니라 핵심의 파괴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거잖아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럼 김용익 의원님. 지금 공천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니,보이는 손이니 이런 논란들이 있는데, 이 정무적 판단을 넘어서서 정말 어떤 손이 작용하고 있다고 보세요, 다른 의도가?

◆ 김용익> 그것은 펙트가 없기 때문에 그런 걸 얘기하기는 상당히 조심스럽고 또 조심을 해야 되는 건데요. 이번에 비례대표 문제가 또 터졌잖아요. 일부 청년 비례가 어떤 의원의 보좌관 출신이라든지, 어떤 누구의 인척이라든지 이런 문제가 발생하니까 이건 정말 상당히 심각한 도덕적인 문제가 생기고 있는 거잖아요.

◇ 김현정> 그러면 제가 이렇게 여쭐게요. 지금 직접적으로 말씀하기는 어렵다고 하셨어요, 팩트가 아니라서. 보이지 않는 손이니, 보이는 손이니. 이런 손이 정말 존재한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세요?

◆김용익> 개인적으로는 생각하죠.

◇ 김현정> 생각하세요?

◆ 김용익> 네.

◇ 김현정> 정무적 판단을 넘어서는. 누구 손인지 밝혀주실 수 있습니까?

◆김용익> 그건 제가 가급적 말씀을 안 드렸으면 좋겠고요.

◇ 김현정> 개인적으로 짐작가는 데는 있으세요?

◆ 김용익> 누구라는 소문이 당 내외에 아주 많죠. 그렇게는 말씀드릴 수 있죠.

◇ 김현정> 그 누구가 무슨 득을 보려고 그렇게 한답니까?

◆김용익> 글쎄요. 모르죠. 제가 그분의 마음속에 들어가 본 것도 아니고.

◇ 김현정> 알겠습니다. 보이는 손이 있는 것 같다. 정무적 판단을 넘어서는 것 같다라는 말씀을 지금 하셨어요. 김종인 대표한테 대표직에서 물러나고 불출마 선언도 해야 된다, 이런 요구 하셨는데 이런 그냥 하는 말씀입니까, 진짜로 물러나라는 말씀이십니까?

◆김용익> 그건 제가 트위터로 그 말씀을 드렸잖아요. 그런데 그 트위터에 연결되는 트위터가 하나 더 있어요. 트위터가 하도 글자 수가 적기 때문에. 거기 제가 부연설명을 뭐라고 드렸느냐면 이건 김 대표를 공격하기 위한 말이 아니다. 스스로 희생하고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진정성이 보이고 또 설득이 된다. 그래야 지지자들의 마음을 다시 잡을 수 있고, 유권자들한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제가 일부러 부연설명을 붙여놨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정말 그만두라는 의미는 아니시네요.

◆ 김용익> 정말 그만두는. 그러니까 정청래, 이해찬을 잘랐으면 그분들의 희생에 상응하는 자기 희생의 뜻을 보여야 우리 지지자를 다시 긁어모을 수도 있고. 그야말로 의도하신 외연 확장도 할 수 있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지금 보이고 있는 태도는 두 분을 잘라놓고 정무적 판단인데 왜 말이 많아? 이렇게 나가면 이게 누가 정을 붙이고 이걸 따르겠어요?

◇ 김현정> 자기 희생을 어떻게 하실 수가 있나요, 그런데 자기 희생을.

◆ 김용익> 자기 희생을 요구를 한 거예요. 정청래, 이해찬 의원을 잘랐으면 나도 똑같이 물러날 용의가 있다, 이걸 밝히라는 거예요.

◇ 김현정>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합니까. 총선 앞두고 대표직을 내려놓는다는 게?

◆ 김용익> 왜 가능하지 않습니까? 이게 지금 공천 다 끝났잖아요. 그리고 제가 이걸 당장에 물러나라는 것도 아니고. 이런 과정을 하고 내가 손을 놓겠다라고 약속을 하셔도 되는 거예요. 말하자면 지금 대표께서 두 사람을 희생을 시켜버리고 너희들은 나쁜 놈이니까 나가, 이 태도가 아니라 당을 위해서 희생해 주세요. 나도 희생할게요 이런 태도를 보이라는 거예요.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을 듣도록 하죠. 김용익 의원님, 고맙습니다.

◆김용익>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더민주 김용익 의원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