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사고 감소를 위해 인프라 개선 사업이 시행된 경북 경주시 경고지하도 일대. (사진=도로교통공단 제공)
자전거 이용자 1천 2백만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자전거 사고가 급증하는 가운데 자전거 통행 환경 개선사업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행정자치부와 도로교통공단 등이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한 인프라 개선시범사업을 통해 자전거 사고다발구역의 자전거 사고가 8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사업 대상지는 대구시 북구, 달서구와 경북 경주시, 인천지 부평구와 남동구 등 5곳이다.
학생 자전거 통행량이 많은 대구 달서구 본리초등학교 일대에는 자전거 횡단도를 설치하고 도로 연결이 단절된 곳을 개선했다.
대구 북구 칠성교네거리 부근은 자전거 통행로와 횡단도 및 자전거 신호등을 설치했다.
칠성교네거리의 경우 해마다 평균 6건이 발생하던 자전거 사고 건수가 올해 들어 1건으로 눈에 띄게 줄었다.
대구 북구 칠성교네거리 일대에 자전거 횡단도와 전용신호등이 설치된 모습. (사진=도로교통공단 제공)
이처럼 통행 환경 개선사업지 5곳은 올해 10월 기준 자전거 사고가 평년 대비 80~90%까지 감소했다.
자전거 이용자들도 "보호받는 느낌을 받으며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어 좋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러한 성과에 따라 행정자치부는 8일 자전거 인프라 개선시범사업에 성과인증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최근 여가, 레저 활동 등으로 자전거 이용률이 크게 늘어났지만 이에 따른 안전 대책은 미흡한 상황이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5년간 자전거 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10년 1만 1천여건에서 1만 6천여건으로 무려 48%가 급증했다.
전체 교통사고 가운데 자전거 사고 비중도 같은 기간 5%에서 7.5%로 증가했다.
자전거 사고로 최근 5년 동안 평균 285명이 목숨을 잃었고, 지난해에만 1만 7천여명이 다쳤다. 사상자 중 60~80%는 노약자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김정래 박사는 "친환경, 보행자 중심 교통 문화에 맞춰 자전거 안전 정책 논의가 활발히 진행돼야 할 때"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