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온페이 신용카드 (사진=유니온페이 제공)
국내에서 발급받은 신용카드 대부분 우측 하단에서 큼지막한 비자(VISA)와 마스터(Master)카드 로고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렇게 비자와 마스터, 양강 체제로 굳어져 있던 글로벌 신용카드 시장의 틀이 급격하게 흔들리고 있다.
비자와 마스터에 도전장을 던진 새로운 도전자는 중국의 유니온페이(Unionpay,银联).
비공식적으로 15억까지 추산되는 막대한 중국인구를 등에 업은 유니온페이의 최근 행보는 비자와 마스터마저도 막아내기에 힘겨워 보일만큼 거침이 없다.
◇ 2012년부터 본격 글로벌 영업… 카드발급량 비자·마스터 추월
유니온페이는 2002년 중국은행들의 전산망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태어난 중국은련(中国银联)을 모태로 하고 있다.
중국의 신용카드 산업은 개혁개방과 더불어 일찌감치 시작됐지만 1980~90년대 동안 별다른 성장세를 보이지 못했다. 지역과 발행주체에 따라 전혀 호환되지 않는 중국 신용카드의 폐쇄성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단말기만 하더라도 발급은행에 따라 별도로 갖추고 있어야 결제가 가능했기 때문에 점포에 신용카드 결제를 위한 단말기만 수십대를 갖추어야 하는 웃지못할 풍경이 20세기말 중국 신용카드 산업의 현실이었다.
이를 보다 못한 중국당국이 2002년 모든 중국내 은행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및 은행 결제망 운영회사를 설립하는데 그것이 유니온페이(중국은련,Chian Union pay)다.
당장 중국의 모든 신용카드들이 유니온페이를 통해 발급되고 결제를 하면서 수 십대의 단말기가 난립하던 상점의 계산대는 한 대의 단말기로 깔끔해졌고, 중국의 신용카드 발급량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한다.
유니온페이가 설립된지 6년만인 2008년 10억장의 카드를 발급하면서 발급량으로 마스터카드를 제친데 이어 2년 뒤인 2010년에는 20억장을 돌파하면서 비자카드마저 제쳐버렸다.
중국 상해의 유니온페이 본사 건물 (사진=유니온페이 제공)
유니온페이는 2004년 국제화 전략을 수립한 이후, 2012년 국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자회사인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UnionPay International,이하 ‘UPI’)을 수립하면서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된다.
현재 유니온페이는 150여개 국가 및 지역에 네크워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2,600여만 개의 가맹점 및 190여만대의 ATM을 보유하고, 40여개 국가에서 유니온페이 카드가 발행되는 등 국제브랜드 카드사로 급성장했다. 또 50억장의 카드를 발급해 전 세계 발급된 카드중 52%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비자와 마스터를 크게 앞서고 있다.
◇ 공룡으로 성장한 유니온페이, 핀테크도 거침없는 행보전 세계 신용카드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한 유니온페이는 전통적인 결제시장 우위에 만족하지 않고 전 세계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종합결제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앞으로 3년 내에 '온라인 유니온페이', '모바일 유니온페이', '글로벌 유니온페이'를 신속하게 구축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및 글로벌 브랜드를 실현한다는 것이 유니온페이의 청사진이다.
이를 위해 '유니온페이 온라인결제', '유니온페이 칩 카드', '유니온페이 퀵패스(QuickPass)', '유니온페이 월렛' 등을 잇따라 출시하는가 하면 중국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중국이동통신과의 제휴를 통해 TSM 모바일 결제 플랫폼을 출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유니온페이의 모바일 결제수단인 퀵패스를 사용하는 중국인 고객 (사진=유니온페이 제공)
유니온페이가 주력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유니온페이 퀵패스(Quick Pass)'는 지난 8월 초 한국에도 상륙했다. KT와 자회사인 BC카드와 함께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퀵패스카드 발급을 시작한 것이다.
KT 고객들은 모바일을 통해 직접 유니온페이 카드를 신청한 뒤, 전 세계 퀵패스 단말기에 휴대전화를 접촉시키기만 하면 결제를 완료할 수 있다.
◇ 한국 유니온페이 신용카드만 1500만장, 낮은 인지도가 걸림돌유니온페이가 BC카드와 손을 잡고 한국에서 업무를 시작한 것은 지난 2005년으로 올해까지 발급한 누적카드 수만 1500여만장에 달한다.
유니온페이는 국내 결제 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점유율을 늘리기 위한 공세적인 마케팅 전략을 꾸준하게 펼쳐왔다. 가맹점 확보도 성공적이어서 현재 한국 내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결제서명을 통해 유니온페이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으며, 137만개 가맹점에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