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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아파트 분양 시장에서는 85㎡ 이하 중소형에, 브랜드 가치가 있고 1000가구 이상인 대단지가 ‘3대 블루칩’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 분양시장에도 알짜배기 요소를 두루 갖춰 ‘블루칩’으로 꼽히는 물량들이 있다.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와 브랜드 아파트는 ‘전통의 블루칩’이다.
여기에 주택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85㎡ 이하 중소형 아파트까지 포함해 ‘3대 블루칩’으로 불리고 있다.
먼저, 대형건설사가 공급하는 브랜드 아파트는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고 주변 시세를 주도할 뿐 아니라 거래도 꾸준한 편이다.
또,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비롯해 편의시설이 풍부하고 관리비도 소규모 단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전용 85㎡ 이하 중소형 아파트는 발코니 확장과 4Bay 평면설계 일반화로 서비스 면적이 늘어 수요자들의 쏠림 현상이 뚜렷하다.
대형건설사가 공급하는 브랜드 아파트로 중소형 타입에 대단지와 결합할 경우 그야말로 지역 내 대표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파트는 거래가 많아 환금성도 뛰어나며, 활황기에는 가격 상승폭이 크고 침체기에는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내 집 마련을 위한 실수요자라면 꼭 염두에 둘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