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전 '사스' 예방 모범국이 '메르스' 민폐국 전락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국내 감염자가 18명으로 늘어난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에 메르스 의심환자 및 확진 환자를 위한 격리센터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중동호흡기 증후군, 즉 메르스(MERS)의 사망자가 2명으로 늘어나고 3차 감염자까지 발생하는 등 대한민국 전역에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더군다나 발병원인이나 감염경로 등 확인되지 않은 소문까지 SNS를 통해 광범위하게 유포되어 국민들은 큰 불안에 휩싸여 있다. 이런 막연한 공포 속에서 보건 당국은 안일하고 부실한 대응으로 결국 국내 유입 2주만에 복수의 사망자 발생을 불러일으키는 등 참극을 불렀다.

이에 네티즌들은 지난 2003년 전세계를 휩쓸었던 '사스(중증호흡기증후군)' 공포를 되짚으며 관련 당국을 질타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당시 세계보건기구(WHO)는 한국을 '사스 예방 모범국'이라고 평가했다.

2일 SNS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2013년 고건 전 국무총리가 회고했던 당시 사스 대책 기고문이 회자되고 있다.

고 전 총리는 2013년 한 매체에 기고한 글에서 당시 사스 확진 환자를 1명도 내지 않고 수습할 수 있었던 과정을 소상히 설명했다.

고 전 총리는 "2003년 4월 사스 환자를 치료하던 홍콩 의사가 죽었다는 보도를 봤다. 감염자가 전 세계 수천 명에 치사율도 높다는 설명이 덧붙어 심각하다 느꼈다"면서 "직접 챙겨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현장을 다녀오니 사태가 더 심각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사스 방역도 국가를 방어하는 일'이라는 생각에 군을 비롯한 관련 부처를 총동원 했다"면서 "공항이 사스 방역의 최전선이다. 해외에서 밀려오는 외국·한국인 관광객 중에 감염자 한 명이라도 공항을 벗어나 국내로 들어온다면 큰일이다"며 당시 심각했던 상황을 설명했다.

당시 정부는 대한병원협회장, 대한의사협회장,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장 등 민간 의료단체 대표를 초청해 의견을 들은 뒤 사스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대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관련 부처 모두가 나서 대응하라'는 주문을 했다.

그리고 이날 "정부는 사스 의심 환자를 10일 간 강제 격리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필요 시 자택 격리나 병원 격리 조치에 지체 없이 동의 해달라는 내용의 대국민 담화도 발표했다.

고 전 총리는 "그렇게 사스 방역을 전쟁처럼 치렀다"고 회고하며 "싱가포르도 사스에 뚫렸지만 우리나라는 달랐다. 의심 환자는 있었지만 확진 환자는 1명도 내지 않고 사태를 수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그 해 WHO는 우리나라가 사스 예방 모범국이란 평가를 내놨다"고 설명했다.

네티즌 ali****는 이 기고문을 게재하며 "왜 12년 전에 했던 것을 지금은 못했던 것인가?"라며 한탄했고, woo****는 "사스 대책을 보니 현재의 메르스 대책은 정말 한숨만 나온다"고 당국의 안일한 대책을 비판했다.

이밖에도 네티즌들은 "정말 이번 대응은 실망을 감출 수 없다", "12년 전 WHO로부터 인정받은 한국이 지금은 되레 주변국에 민폐를 주고 있다" 는 등의 강도높은 비난을 이어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