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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장 경쟁 '후끈'…"인프라·가격 대중화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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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들 보급 계획 구체화 "정부 정책지원 중요"

어린이가 르노삼성자동차 부스에 전시된 전기차 '트위지'를 타고 신기해 하고 있다. (자료사진 / 윤성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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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한 자동차업체들의 경쟁이 뜨겁다.

이달 초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전기차 학술대회 이후 주요 자동차업체들은 국내 시장에 대한 전기차 보급 계획을 구체화시키고 있다.

◇ 현대기아 브랜드차, 르노삼성 초소형차, 한국지엠 자가발전차 출시 '임박'

현대기아자동차는 내년에 현대차 브랜드의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오는 2020년까지 수소차와 전기차를 포함한 다양한 차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차가 경차형 전기차(레이 EV)와 소형 SUV형 전기차(쏘울 EV)를 내놓은데 이어 내년에는 현대차가 세단 형태의 전기차를 선보일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지난 4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28회 세계 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 개막식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ix35 모델 (윤성호기자)

 

현대차는 도요타의 프리우스와 같은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도 개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전기차는 미래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견인할 핵심 분야라고 할 수 있다”며 “친환경, 고품질의 다양한 차종을 만들어 고객의 선택을 받겠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세단형 전기차 SM3 Z.E.에 이어 초소형 전기차인 '트위지'를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트위지는 탑승석이 운전석과 뒷자석만 있는 1~2인용 초소형 전기차다. 덩치를 줄여 1회 충전시 주행거리도 80km로 줄었지만 가격도 기존 전기차에 비해 싸져 경쟁력을 갖출 전망이다.

르노삼성차는 올해 안에 시범운행을 마치고 시장 투입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쉐보레 '스파크EV'. (사진=한국지엠 제공)

 

한국지엠은 전기차와는 운용 방식이 다소 다른 ‘자가발전형 전기차’와 경차형 전기차(스파크 EV)등 2가지 라인업으로 국내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내년에 국내에 들여올 지엠의 자가발전형 전기차 '볼트'는 하이브리드 차량처럼 내연기관과 전기모터가 탑재돼 있지만 주행은 전기로만 한다. 내장된 엔진은 배터리 충전량이 20% 아래로 떨어질때 내부 발전기를 돌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내연기관으로 발전기를 돌릴 수 있어 평상시 충전없이 670km를 갈 수 있다.

한국 닛산은 전기차 '리프(LEAF)' 판매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리프는 세계시장에서 17만대 이상이 판매됐고, 국내에서는 활동거리가 비교적 짧은 제주도에서 올해 100대 이상이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 닛산은 충전인프라 구축 정도를 봐가며 출시 지역을 넓혀간다는 전략이다.

◇ 관심은 높아지지만 대중화는 아직 "인프라 구축, 품질·가격이 관건"

지난 4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28회 세계 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 개막식에 전시된 현대기아차 전기차 쏘울 (윤성호기자)

 

국내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전기차 등록대수는 지난해 말 현재 3000여대로 일본(16만대)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난다.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선 충전 인프라와 가격 문제가 해결되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기차는 전기모터와 배터리 등 값비싼 부품들이 많이 들어가고 대량생산을 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정부와 각 지자체가 보조금을 주고는 있지만 동급 엔진 차량과 비교해 아직까지 수백만원이 더 비싸기 때문에 연료절약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구입을 망설이게 되는 것이다.

충전이 쉽지 않다는 것도 대중화의 큰 걸림돌이다.

현재 시판되는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최대 200km로 하루 정도는 충전하지 않아도 도심에서는 운행이 가능하다.

그러나 주행거리 이상을 갈 경우 아직까지 고속도로 등에 충전인프라가 부족하고 완전충전까지 2시간 가까이 걸리는 등 불편한 점이 많다.

◇ "제품 외적인 요인 보급에 큰 영향…정부 적극적 정책지원 매우 중요"

제주도청 전기자동차 충전기에서 충전하는 전기자동차들.(사진=김대휘 기자)

 

환경부는 뒤늦게 오는 2017년까지 600여 기의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전국에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도시 단위 지자체 중 가장 규모가 큰 서울시도 KT 등과 올 연말까지 서울지역에 ‘전기차 이동형 충전 인프라’ 1만개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작업에 본격 나섰다.

현재 국내 전기차 개발과 인프라 구축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선 품질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야한다는 지적이다.

한국자동차연구소 박성규 연구위원은 “전기차는 제품 외적인 면에서 보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크다“면서 ”인프라 구축이나 세제지원 같은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업체의 제품개발 노력이 병행된다면 전기차 보급이 빨리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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