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가짜 백수오' 파동과 관련해 홈쇼핑 업계 6개사가 미섭취 제품에 한해서만 환불 조치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구매 제품 전체에 대한 게 아니라 '먹고 남은' 제품의 가격만큼을 보전해 주겠다는 건데, 홈쇼핑을 믿고 산 소비자들을 외면한 처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 미섭취 분량에 대해서만 현금보상…섭취분량 포인트 등 보상은 롯데만8일 개별 홈쇼핑 사 별로 보상안이 쏟아졌다. 공통적인 것은 6개사 모두 전액환불 요구를 거절했다는 것이다. 가장 전향적인 안을 내놓은 롯데홈쇼핑의 경우 섭취여부에 관계 없이 소비자를 구제하되, 섭취 분량에 대해서는 포인트 등으로 보상하고 미섭취 분량에 대해서만 현금으로 환불한다는 방침이다.
현대홈쇼핑·GS홈쇼핑·CJ오쇼핑·NS홈쇼핑·홈앤쇼핑 등 5개사는 소비자가 구매 후 먹지 않고 보관해둔 제품에 대해서만 보상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절차적인 하자가 없고, 과거 판매한 제품을 모두 환불할 경우 그 규모가 2000억~3000억원에 이른다는 것이 그 이유다. 향후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보상조치를 검토하겠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전액환불을 통한 소비자 구제를 제안해 온 한국소비자원은 "홈쇼핑사들은 이번 사태에 소비자들이 얼마나 분노하지는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업체들이 단기적인 피해 규모만 신경쓰다가 홈쇼핑 업계 전체에 대한 신뢰를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관련 게시판에는 "홈쇼핑에서 안전하다고 해서 믿고 샀는데 이럴 수 있느냐"는 호소가 잇따르고 있다.
◇ 홈쇼핑 업계도 억울 "일개 기업 인증이 아니라 식약처 인증을 믿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