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1분기 영업이익 급감…환율 악화 직격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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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30.5%, 현대차 18.1%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양재동 사옥

 

현대기아자동차의 1분기 영업이익이 환율 악화의 영향으로 급감했다.

기아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1분기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올해 1∼3월 매출액 11조1천777억원, 영업이익 5천11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보다 6.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0.5% 줄어들었다. 영업이익 감소율은 지난해 2분기(-31.7%) 이후 가장 큰 폭이다.

◇ 기아차 1분기 영업이익, 시장예상치보다는 웃돌아…실적 개선 기대감

그러나 이번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 (5천6억원)보다는 2.2% 증가한 것으로 지난해 2분기 이후 감소 추세에서 다시 반등했다. 이같은 영업이익은 당초 시장 예상치인 4천850억원보다 웃도는 것이다.

기아차는 이같은 실적 반등에 대해 "올해부터 쏘렌토·카니발 등 신차들이 해외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되고 러시아를 제외한 해외법인의 판매량이 모두 늘었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당기순이익은 9천32억원으로 전년대비 3.1% 증가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러시아 루블화 폭락과 유로화 하락 등 환율 악화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낮아졌다"며 "이러한 경영환경 악화 속에서도 해외 주요시장 판매확대와 고수익 차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을 방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올해 1분기 국내외 시장에서 지난해 1분기보다 2.7% 감소한 75만1천80대를 판매했다.

국내공장에서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5.1% 감소한 41만531대, 해외공장에서는 0.3% 증가한 34만549대를 각각 판매했다.

기아차는 향후 경영환경과 관련해 신흥국들의 경기 부진과 환율 악화, 업체간 경쟁 심화 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전 세계 시장에서 높아진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현 위기 상황을 근본적인 기업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올해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신형 카니발과 쏘렌트의 인기가 2분기 이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3분기에 핵심 주력차종인 K5와 스포티지 신차가 출시되면 판매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 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4년여만에 최저치…원화 강세 등의 영향

현대자동차의 올 1분기 영업이익도 유로화 및 신흥국 통화 대비 원화 강세의 영향 등으로 4년여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올해 1∼3월 매출 20조9천429억원, 영업이익은 1조5천88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보다 3.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8.1% 급감했다.

현대차의 1분기 영업이익 규모는 2010년 4분기(1조2천370억원) 이후 4년여만에 최저치로 시장의 예상치인 1조6천616억원을 밑도는 수치다.

◇ 현대차 "시장 불확실성 당분간 지속…투자 확대 등으로 경쟁력 강화"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에 대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자국통화 약세에 따른 환율 효과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주요 경쟁사들의 공세로 인해 국내시장은 물론 전세계 주요 시장에서 경쟁이 한층 거세질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는 투자 확대 등으로 국내외 경영환경 악화를 내실 강화 및 미래 경쟁력 제고의 계기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다수 전략 차종과 친환경차 출시,연비 경쟁력 혁신, 친환경차 및 스마트화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로화, 루블화 등 신흥국 통화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공장 가동률이 낮아지면서 고정비 비중이 높아졌다"며, "2분기 이후 공장 가동률 개선이 기대되고, 주요 선진시장에서 판매가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을 뿐 아니라, 신형 투싼의 순차적인 글로벌시장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향후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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