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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주방세제도 '실속형'이 잘 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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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 정도에 따라 4개 정도로 구분된 주방세제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강조한 실속형 제품이 급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일반형, 실속형 마일드, 마일드, 프리미엄 등으로 구분된 주방세제 시장에서 2,500~3,000원대의 실속형 마일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세정력은 강조하면서 낮은 가격은 유지한 것이 이 시장 제품군의 특징이다.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실속형 마일드 시장은 2012년 235억원에서 2014년 275억원까지 지난 3년간 17% 꾸준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지난해 처음으로 전체 주방세제 시장에서 점유율 20%를 넘어섰다.

반면 그간 높은 점유율을 유지해왔던 마일드 시장은 지난 3년간 12% 감소했다. 특히 지난해 프리미엄 시장은 전년도에 비해 40% 줄어드는 등 축소폭이 컸다.

실속형 마일드 시장은 2008년 애경이 성능 뿐 아니라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겨냥해 '트리오 곡물설거지'를 내놓으며 형성한 시장이다. 이에 LG생활건강과 CJ라이온 등 업계 주요 기업이 잇달아 진출하면서 시장을 키웠다.

애경은 특히 지난해 천연원료를 주성분으로 한 주방세제가 시장의 반응을 얻으면서 최근 6개월간 이 시장에서 매출이 250% 성장한 데 고무된 눈치다. 애경 관계자는 "합리적 가격 외에도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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