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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발전소가 된다?… 車 배터리 전기 한전에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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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싼 심야 전기로 배터리 충전해 주간 피크시간 때 고가에 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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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가 친환경 교통수단뿐만 아니라 수익용 초소형 발전소 역할까지 하게 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V2G(Vehicle To Grid) 즉, '전기차 전력의 전력망 역송전' 시범사업을 올해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V2G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거꾸로 한전 전력망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 이용자는 요금이 싼 심야 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한 뒤 여유 배터리 전력을 주간 피크시간대에 비싼 가격으로 되팔 수 있는 것이다.

산업부는 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거래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을 위해 '소규모 신·재생에너지발전전력 등의 거래에 관한 지침'도 개정했다.

그러나 실제로 전기차 이용자와 한전 간 배터리 전력이 거래되기까지는 앞으로 수년이 걸릴 전망이다.

지금 국내 전기차 시장과 충전 인프라가 배터리 전력 거래를 운운할 수 없을 정도로 초보적이고 열악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기차 배터리를 일반 가정에서 충전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전기차 탑재형 충전기 등 관련 기술이 추가로 개발돼야 한다.

산업부 채희봉 에너지산업정책관도 "지금 전기차도 많이 안 돌아다니는 상황에서 전기차에서 생산된 전력을 되판다는 게 시기상조로 보일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그럼에도 사업 추진을 서두르는 까닭은 '세계적 기술 발전 추세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라는 게 정부 설명이다.

전기차를 단순히 전력을 소비하는 제품이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분산형 발전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최근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전기를 전력계통 주파수 안정화에 사용하고 있고, 일본에서도 전기차를 비상전력 공급원으로 활용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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