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사이에 국내 농축산물 유통 체계가 눈에 띠게 변했다. 기존의 재래시장과 대형 할인매장을 이용했던 소비자들이 직거래 시장으로 대이동을 시작했다.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경로에 소비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찾아가 몰리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10년 뒤에는 다단계 유통구조가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 신 유통경로 판매액, 최근 2년 사이 63.5% 증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농축산물 생산액은 2012년 46조 3,571억원에서 지난해는 44조 3,648억원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이 가운데, 로컬푸드 직매장과 직거래 장터, 꾸러미, 온라인 사이버거래 등 이른바 ‘신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된 농축산물은 2012년 3조 8,971억원에서 지난해는 6조 3,725억원으로 2년 사이에 무려 63.5%나 급증했다.
특히,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우 매출액이 2012년 404억원에서 지난해는 1,704억원으로 4배 이상, 꾸러미 포장은 138억원에서 319억원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
이에 따라, 전체 농축산물 생산액에서 ‘신 유통경로’가 차지하는 판매 비중이 2012년 8.4%에서 지난해는 14.4%로 확대됐다.
그동안 재래시장과 대형 할인매장 등을 이용했던 도시지역 농축산물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직거래 시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신 유통경로’ 비중을 오는 2017년까지 20%로 끌어올리고, 궁극적으로는 50% 이상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 홀쭉해진 유통구조…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 감소 농식품부는 이처럼 ‘신 유통경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유통비용 절감액이 2012년 2,919억원에서 지난해는 6,240억원으로 2배 이상 늘었다고 최근 밝혔다.